광주시, 군공항 함평·민간공항 무안 가능
상태바
광주시, 군공항 함평·민간공항 무안 가능
  • 류정식
  • 승인 2023.11.23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무안으로 군·민간공항 동시 이전”

[목포시민신문]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와 관련해 광주시가 지난 15일 군공항은 함평군, 민간공항은 무안군으로 이전할 수도 있다는 공항 이전지 이원화 방안이 담긴 '4자 협의체' 구성을 전남도에 공개 제안했다.

광주시가 제안한 4자 협의체는 광주시·전남도·무안군·함평군이 참여하는 새로운 협의 테이블을 의미한다.

이날 김광진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은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군공항 이전에 대한 광주시 입장문'을 통해 "상생과 협력을 바탕으로 광주 군공항 이전을 논의하기 위한 4자 협의체 구성을 공식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광주 군공항이 이전되지 않는다면 현재 연간 200만명 이상이 이용하는 민간공항은 광주에 계속 남아 있을 수밖에 없다""이는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고 밝혔다.

"전남도가 지난 2일 입장문을 통해 광주시에 군공항 이전과 관련해 '함평군에 대한 언급을 중단'해 줄 것을 요청한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었다"고 언급했다.

김 부시장은 "무안군과 함평군 모두로부터 (광주 군공항) 유치의향서가 제출되길 희망한다는 게 광주시의 분명한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함평군민이 동의한다면 군공항은 함평으로, 민간공항은 무안으로 동시 이전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라고 분리 이전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에 대해 전남도는 광주시가 함평군을 포함해 제안한 4자 협의체 구성에는 부정적인 입장이다.

전남도는 무안국제공항으로 광주 군공항과 민간공항이 동시 이전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한결같이 유지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광주시의 이번 제안은 실효성이 없을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전남도는 광주 민간공항의 무안공항 이전은 이미 국가 국가계획에 반영돼 있다는 점에서 광주시가 '광주 군공항 문제가 해결되면 민간공항의 무안국제공항 이전'이라는 대윈칙을 지켜야 한다는 입장에서 군공항과의 동시 이전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