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태중, 토론의 왕은 누구? 독서토론한마당 열어
상태바
문태중, 토론의 왕은 누구? 독서토론한마당 열어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23.11.29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학년, 독서토론과 협동 독서골든벨 통해 토론의 장 경험

[목포시민신문/박서우 시민기자] 문태중학교(교장 최준현)가 독서토론 한마당을 열어 주목된다.

문태중학교는 지난 101교시부터 3교시까지 학교 미봉홀에서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독서토론대회, 독서 추첨, 독서골든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했다.

이 학교 2학년은 한 학기 한 권 읽기로 2학기에 최이랑의 <얼룩>을 함께 읽었다. <얼룩>은 예전부터 최근까지 뜨겁게 논란되고 있는 학교폭력과 촉법소년 문제를, 중학생이 읽기 쉬우면서도 흥미롭게 다룬 도서이다. 당일 독서토론대회 본선에 든 4팀이 도서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소년법을 폐지해야 한다라는 논제로 치열하게 토론하였다.

1교시에는 독서토론 본선 1, 2교시에는 본선 2, 3교시에는 협동 독서골든벨이 진행되었다. 본선 1부와 2부 사이에는 <얼룩>을 재구성한 영상 몇 작품을 함께 시청하였다. 한 편의 영화 같은 편집과 뛰어난 연기, 재미 요소들이 담긴 영상은 학생들의 감탄과 웃음을 자아냈다. 또한 토론 중간중간 숙의시간을 활용하여 독서 추첨이 진행되었다. 학생들이 직접 만든 자기만의 책갈피로 추첨을 진행하여 재미를 더했다.

2학년 학생들이 모두 독서토론 현장에 생생하게 참여하면서 독서의 가치, 토론의 재미, 글쓰기의 힘을 느껴보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기존 골든벨과 달리 모둠별로 토론하여 하나의 답을 적는 협동 독서골든벨은 학생들에게 색다른 경험이 되었다. 혼자가 아닌 친구들과 힘을 모아 답을 찾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이었기에 열띤 반응을 보였다. 답을 맞춘 팀의 환호와 틀린 팀의 탄식이 터져나오는 흥미진진한 시간이었다.

독서토론한마당이 끝난 후 참여했던 학생들 중 이○○ 학생은 독서토론대회에 신청하지 않은 것이 후회된다며 내년에도 하느냐고 물어보며 흥미를 보였다. 문태중학교는 앞으로도 학교의 토론 문화 정착에 힘쓸 계획이며, 독서·토론·글쓰기를 연계한 즐거운 경험과 생각의 힘을 길러주는 프로그램 제공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