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마리나항 개발 빨간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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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 마리나항 개발 빨간불
  • 최지우
  • 승인 2013.06.21 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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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항 정부의 전국 중점 육성항 6곳서 제외돼

시, 마리나항 용역 개최 불구 예산 확보 어려움 예상
목포수협 북항 이전 따른 내항 활성화 대책 여론일듯

목포시가 동명동 내항에 추진하는 마리나항 조성사업에 빨간불이 켜졌다. 시가 1천100억원을 투자해 기존 삼학도 마리나항을 확대하려는 계획이 발표되는 시기에 정부가 목포를 제외한 전국 6곳에 마리나항 집중 육성 조성계획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정부 마리나항 조성계획에서 제외되면서 목포시는 동명동 마리나항 조성에 투입되는 1천100억원의 조성비를 민간 사업자의 투자를 유치하던지 아니면 자체 예산으로 조성해야할 상황에 처하게 됐다.

지역 항만 관련 전문가들은 “동명동 내항의 마라나항이 대도시와 인접한 인천, 부산 등에 비해 경쟁력이 없어 민자유치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이며 더 나아가 재정이 열악한 목포시의 재정력을 감안해볼 때 매년 250억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여 조성사업은 장밋빛 전망에 불과할 것이다”고 분석을 내놓았다.

이에 시는 내항에 있는 목포수협과 여객선 기능이 내년 북항으로 이전됨에 따라 동명동 등 선창지역의 원도심 경기 활성화를 위해 마리나항 개발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으로 마리나항 개발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시는 지난달 22일 목포 마리나항만 조성사업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중간 보고회는 지난해 6월 7일 마리나 항만조성을 위한 착수보고회 이후 첫 번째 개최되는 보고회로 정종득 시장을 비롯한 실국과장, 시의원, 유관기관, 교수, 용역사 대표 등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개최됐다.

△목포 마리나항 무엇을 담고 있나
시는 이날 보고회에서 목포연안 전반에 거친 기초 자료조사와 영국, 프랑스 등 국내·외 마리나 개발유형별 사례조사 등을 토대로 개발적지와 수요추정 등을 평가하고 마리나 개발 기본구상안을 마련하는 계기를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목포내항을 여객기능과 함께 요트 전진기지의 대표 거점항만으로 집중 개발하기 위해 단계별 추진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있다.

1단계로는 2006년부터 2009년까지 삼학도에 70억원을 투입하여 계류장, 주차장, 클럽하우스, 레포츠교육장, 적치장, 인양기 등을 갖춘 50ft급 32척이 정박할 수 있는 부유체식 마리나 시설과 육상에 25척을 계류할 수 있는 시설을 완료하고 총 57척의 요트 정박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2단계로 1,100억원을 투입하여 목포내항과 삼학도 지선, 평화광장 등 목포연안에 걸쳐 600척에서 1,000척 규모로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시는 마리나항만 조성을 위한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금년까지 마무리짓고 기본 및 실시 설계용역을 거쳐 2014년부터 본격 조성공사에 들어가 2019년까지 마무리 할 방침이다.

목포항은 KTX, 서해안고속도로, 남해고속도로 등 사회기반시설이 구축되어 있어 관광객의 집객 효과와 접근성이 뛰어나고, 마리나 산업을 지원할 수 있는 조선 및 관련 산업이 집적화되어 있는 곳이다.

따라서 이곳에 1,000여척 규모의 마리나 전용시설과 해상계류시설, 클럽하우스, 수변공원, 해양레저교육, 쇼핑센터, 고급숙박시설 등을 건립하게 되면 새로운 해양문화의 패러다임을 주도함으로써 목포항 개항이후 제2의 전성기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 거점형 국제마리난 대상지 목포항 제외
정부는 거점형 국제 마리나 조성 대상지에서 목포항을 제외시켰다. 해양수산부는 지난달 청와대 업무보고에서 거점형 국제 마리나 조성 대상지로 여수와 전북 고군산, 인천 덕적도, 부산 명동, 진하, 경북 후포 등 동서남해안 6곳을 선정해 올해부터 기본설계에 들어갔다. 정부는 선정된 대상지에 대해 기본설계와 방파제 건설 등 최소한의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다양한 검토를 거쳐서 이제 올해 2월에 결정한 대상지에는 목포는 해당이 없으며 정부는 마리나항 개발을 이곳에 중점해서 육성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최지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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