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군, 중소벤처기업부 도자발전산업특구 지정
상태바
무안군, 중소벤처기업부 도자발전산업특구 지정
  • 김영준
  • 승인 2023.12.06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계농공단지 86만 3000㎡ 규모… 2028년까지 232억 투입

[목포시민신문] 무안군은 청계농공단지 일원의 '무안 도자복합산업특구'가 지역특화발전특구로 신규 지정됐다고 밝혔다.

지역특구제도란 중소벤처기업부의 지역특구위원회에서 기초지방자치단체가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특화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일정 지역을 특구로 지정, 선택적으로 규제 특례를 적용하는 제도다.

무안군은 이번 특구 지정을 통해 도자산업을 지역특화산업으로 집중 육성해 도자산업 거점도시로 도약해 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무안군은 전국 최대 생활도자 클러스터가 형성돼 있어 다른지역 도자산업에 비해 경쟁력이 높고 비교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무안 도자복합산업특구는 청계농공단지 일원 863000규모이다.

이 곳에는 내년부터 오는 2028년까지 5년 동안 무안 도자산업 기반 조성, 무안 도자산업 활성화, 무안 도자산업 지원체계 구축 등 3개 분야 12개 특화사업에 총 2325000만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생산유발효과 423, 부가가치 유발효과 196억 등 모두 616억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주요 특화사업으로는 도자 공용장비 구축, 전문판매장 조성, 공동브랜드 개발, 원료 표준화, 제품개발 및 마케팅 지원, 도자산업복합지원센터 구축 등이다.

군은 앞으로 12개 특화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관광객 유치, 고용 창출, 해외시장 개척 등 기업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김산 군수는 "무안 도자복합 산업특구 지정을 통해 무안 도자 명품화와 높은 브랜드 가치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이를 통해 무안 도자의 옛 명성을 되찾고 무안 도자의 가치를 높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