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서점 추천 이주의 책] 섭식장애와 나란히 걸은 15년
상태바
[독립서점 추천 이주의 책] 섭식장애와 나란히 걸은 15년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23.12.20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섭식장애와 나란히 걸은 15

이것도 제 삶입니다

박채영 지음, 오월의봄 펴냄

[목포시민신문] 여자들이 마른 몸을 선망해서 생기는 질환이라는 납작한오해와 달리, 섭식장애는 다양한 이유로 찾아온다. 저자에게도 식사를 거부한다는 건 곧 자기 삶에 대한 주도권을 갖는 행위였다.

일단 이 책은 이렇게 하면 섭식장애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같은 명쾌한 질병 극복 서사가 아니다. 그저 15년을 섭식장애와 나란히 걸으며 살아온 한 사람의 이야기이자, 그와 연결된 여자들, 더 나아가 그 여자들이 살아가는 차별적인 사회에 대한 이야기다.

저자 박채영은 섭식장애를 다룬 김보람 감독의 다큐멘터리 영화 두 사람의 식탁의 주인공이기도 하다.

엄마 상옥은 젊은 시절 노동운동을 했고, 이혼한 여성으로 혼자 딸을 키워낸 사람이다. 대안학교에서 새 비전을 찾아 선생님으로 일하고 있지만, 오랜 시간 딸의 섭식장애는 외면했다. 한편, 그의 딸 채영은 위계적이고 폭력적인 학교를 거부한 학교 밖 청소년으로, 자기 삶을 누구보다 주도적으로 살고자 했던 사람이다. 영화는 섭식장애라는 질병을 이해하기 위해 이 모녀 관계를 섬세하게 파고들었다.

사회의 얄팍한 진단과 달리, 그에게 엄마가 주는 밥을 남기고 거부하는 것은 곧 엄마로부터의 독립을 뜻했다. 그에게 거식은 자기 몸 말고는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이 없었던 불안한 세상 속에서 삶에 대한 통제권을 갖기 위해 선택했던 적극적인 행동이었다.

책은 영화의 확장판 격이다. 모녀 관계 뿐 아니라 자신의 할머니로 거슬러 올라간 가족사를 다룬다. 알고 보니 채영의 할머니 금옥도 가부장적인 삶 속에서 평생을 토하며 살아온 여성이었다. 엄마 대신 그를 길러내다시피 했던 수많은 이모들과 언니들도 등장한다. 순종적이기를 거부한 여자들, 그럼에도 세상을 살아내기 위해 몸부림 쳐온 여자들 속에서 자란 채영의 섭식장애는 그래서 개인적인 사건이 아니다.

저자는 자신의 질병을 오히려 시야를 넓히는 계기로 삼았다. 성별화된 이 질병은 그를 페미니즘으로, 정상성에서 미끄러진 삶은 그를 소수자성에 대한 관심으로 이끌었다. 자신의 취약함을 알기에 돌봄의 가치 역시 깨닫게 됐다.

<독립공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