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니페스토 수상 속출...목포 시·도의원 한해 농사 잘 지었다
상태바
매니페스토 수상 속출...목포 시·도의원 한해 농사 잘 지었다
  • 김영준
  • 승인 2023.12.27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선국 전남도의원, 2023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최우수상’ 수상
이형완 목포시의원, ‘좋은 조례’ ‘매니패스토 약속대상 우수상 수상

최선국 도의원, 전국 최초 전남 블루카본 육성 조례’, 좋은조례 분야 선정

[목포시민신문] 전남도의회 최선국 보건복지환경위원장(더불어민주당ㆍ목포1)이 지난 21‘2023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좋은조례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지방의회 역량 강화 및 주민 신뢰 기반 구축을 위해 전국 지방의원을 대상으로 공약이행 분야좋은조례 분야로 나누어 매해 수상자를 선정하고 있다.

최선국 위원장은 전국 최초로 제정한 전라남도 연안 탄소흡수원 관리 및 활용 촉진 조례로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2021전라남도 스마트돌봄서비스 활성화에 관한 조례로 최우수상을 받은 데 이어 두 번째로 최우수상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기후위기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 및 탄소중립을 위해 전라남도의 비교우위 자원인 블루카본(갯벌생태계)의 잠재력을 발굴하고 국가정책을 선도하기 위한 블루카본 관리ㆍ활용 체계를 구축하게 된 것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최선국 위원장은 수상소감을 통해 매니페스토는 주민과의 약속, 올바른 정치의 척도라는 마음으로 임해왔다앞으로도 지역발전과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입법 활동과 정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선국 위원장은 전국 최초로 물관리 분야의 민관 협력 강화를 위한 주민참여형 물관리 조례를 제정하고, 전남형 치매대책 수립을 주도하는 등 보건복지환경 분야에서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박문옥 도의원, ‘2023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우수상 수상
광역도 최초 지방도 미지급용지 보상 조례발의... 도민 권익 보호 공로 인정

[목포시민신문] 전남도의회 박문옥 의원(더불어민주당·목포3)이 지난 21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최한 152023 전국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에서 좋은조례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박문옥 의원은 제11대와 제12대 전라남도의회 의원으로 현재 안전건설소방위원회 위원과 제2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3회에 걸친 도정질문과 5분 발언을 통해 도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도정에 반영하고자 노력해왔으며, 10건의 조례와 2건의 건의안을 대표 발의하는 등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활발한 입법 활동에도 적극 매진해왔다.

이번 좋은조례로 선정된 전라남도 지방도 편입 미지급용지 보상 조례는 광역 도에서는 최초로 지방도 미지급용지 보상에 관해 매년 보상계획을 수립하고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여 도민의 권익 보호에 앞장선 공로가 높게 평가됐다.

박 의원은 오랜 기간 적절한 보상없이 도민의 사유지를 사용한 지방도 미지급용지에 대한 선제적 보상 대책과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앞으로도 도민의 사유재산권 보호와 권익 보장을 위한 정책 대안 마련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박용식 시의원,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최우수상 수상

목포시의회 박용식 의원(용당1·용당2·연동·삼학동)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실시하는 ‘2023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에서 좋은 조례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시민이 체감하는 좋은입법 활동을 인정받았다.

박용식 의원이 발의한 목포시 주차공유 활성화 지원 조례는 목포시의 좁은 도시면적에 따라 주차 수요가 많은 지역의 민간, 공공기관의 주차장을 일정 시간 동안 무료로 개방하여 불법주차 문제를 해결하고 원활한 교통환경 조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발의했다.

이번 좋은 조례로 선정된 목포시 주차공유 활성화 지원 조례는 지난 6'2023 지방의정대상' 입법활동 부문 기초의회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조례의 필요성과 효과성이 이미 입증됐다.

박용식 시의원은 시민들이 바라고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입법활동이야 말로 의정활동의 가장 필요한 덕목이라 생각한다앞으로도 다양한 시민 눈높이에 필요한 조례를 발굴하여 안전한 목포 건설과 주민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형완 시의원, ‘좋은 조례’ ‘매니패스토 약속대상 우수상 수상

목포시의회 이형완 의원(운영위원회위원장)이 지난 2115회 한국매니패스토 실천본부 2023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시상식에서 좋은 조례 부분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형완 시의원이 대표 발의한 목포시 여객선 운영지원 조례는 야간·증회 운항에 따른 운영 지원 지급 근거를 마련하여 집행부와 지속적인 협의와 조율을 함으로써 수익성이 낮은 일반항로에 대한 국가지원 중 미지원 된 운항결손액에 대한 시비를 활용하여 지원하는 등 섬 주민의 해상 교통 수단 단절로 인한 불편이 해소되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내고 있다.

이형완 시의원은 섬주민들의 교통권이 보장되고 주민 불편이 해소되는 계기가 되고자 발의한 조례가 좋은 상까지 받게 되어 감사합니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또한 앞으로도 시민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정책을 만들고 겸손한 자세로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유창훈 목포시의원,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약속대상 2년 연속 수상

목포시의회 유창훈 시의원(목원·동명·만호·유달)이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이하 매니페스토본부)에서 주관한 152023년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좋은 조례 분야에서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특히 전국 기초의원 중 2년 연속 수상은 유창훈 의원이 유일하다.

매니페스토 약속 대상은 지방의회 역량 강화와 주민 신뢰 기반 구축을 위해 전국 지방의원을 대상으로 공약 이행분야와 좋은 조례분야로 나눠 매년 수상자를 선정하고 있다.

유 시의원은 올해 목포시 청년발전 기본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목포시 가업승계 지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목포시 청년 일자리 통합센터 설치 운영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목포시 중장년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목포시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등을 대표 발의하는 등 활발한 입법 활동을 펼쳤다.

유창훈 시의원은 권위 있는 매니페스토 실천 본부에서 주는 상을 2년 연속 수상하게 돼 매우 영광스럽고 기쁘다성과에 연연하지 않고 목포 시민을 대표하는 의원으로서 본연의 소명을 다해 시민의 따뜻하고 밝은 내일을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가는 의정활동을 수행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