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단상-이기식 박사] 1도시 마음 온도를 올리자
상태바
[수요단상-이기식 박사] 1도시 마음 온도를 올리자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24.01.11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기식 웃음박사

[목포시민신문] 1도시 온도상승의 효과는 건강상 매우 도움이 된다.

상승 기온에 신체 내부의 순환에 원활한 도움을 주고 근육은 유연성을 유지하여 관절의 가동범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온도상승으로 우리 몸은 항상성 여유가 생기며 생체에 정상적인 리듬을 발휘 할 수 있다.

몸의 신체 온도 또한 중요한 의미가 내재 되어 있지만, 마음의 온도 또한 몸의 온도 못지 않게 중요한 의미가 담겨 있다.

연말이 다가오면서 또 한해가 서서히 역사 속으로 발자취를 감추고 있다.

사회적 분위기는 나보다 어려운 이웃을 생각하며 관심과 봉사 그리고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 시기이다. 몸에 대한 상승 기온 보다 마음의 상승 기온 1도시가 더 필요하고 중요한 시기가 된다.

필자는 올해가 가기 전에 마음의 상승 기온을 올리는 마음의 체계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싶다.

그중 하나가 바로 청년들이다. 바로 사회적 사각지대에 우리 청년들이 존재한다.

청년들의 어려운 사회현상에서 대두되는 취업난에 대한 어려운 현실이 바로 내 자녀들의 눈앞의 현실이며 이 사회의 망막한 현실로 거론되고 있다.

누구보다 청년들의 사각지대에 1도시 기온을 상승시키는 사회적 관심이 절실히 요구된다.

오늘은 이 시대의 주역인 청년들의 희망적인 취업난 해소에 무엇보다 기원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

일하고 싶고, 돈 벌고 싶고, 결혼하여 가정을 꾸리며 그리고 부모님 부담을 덜어드리고 싶다고 낮에는 취업을 위해 학원에서 공부하고 밤에는 아르바이트를해서 생활비를 벌고 있는 청년들의 몸부림치는 이들이 바로 내 자녀들이다.

청년들의 취업난을 이야기하려면 필수적인 기업들의 채용계획에 눈 귀를 돌릴 수밖에 없다.

기업이 채용을 계획해야 하지만 제일 민감하게 생각하는 공급과 수요 원가 절감에 따른 매출액에 이윤추구 그리고 경제적 통계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올해 1.4% 정도라고 한다. 이 정도는 지난 과거 외환위기와 코로나 시기를 제외하고는 가장 낮을 것이다.

저성장 국면 잠재성장률이 낮아지면서 청년들의 근속기간 또한 제한적이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졸업 후 청년들의 평균 취업 소요 기간은 10.4개월로 나타났으며 평균근속 기간은 16.6개월이라고 보도된 적이 있다.

이러한 통계를 뒷받침하듯이 지자체 공무원인 지인의 이야기가 생각난다. 노력해서 지방공무원으로 부임하여 2년 이내 사임을 하는 공무원들이 20% 정도가 된다는 말을 듣고 문제점이 심각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청년들이 취직 이후 첫 일자리를 그만두는 이유는 근무 여건 불만족이라고 나타났고 전공

관계가 불일치한다는 의견도 상당히 높은 수치로 나타났다.

필자는 경제 전문가의 학자가 아니다. 다만 이 시대의 주역인 청년들의 안정된 사회 구조가 형성되어야 나라 경제 성장도와 인구절벽의 큰 현안들이 다소 해소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현상에서 우리가 서로 상생의 결단은 서로 지혜롭고 현명한 적합성이 발휘되어야 한다고 본다.

정부는 오로지 민생이고, 민생만 생각한다고 한다. 그 민생은 어떤 것인가!

나라와 기업은 매스매치를 통해 구조적 방안을 강구 해야 하며 청년들의 취업난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전공과 관련성이 입증되고 그에 따라 직무 적합성이 대두되는 취업난이 현실적으로 적용되어야 만족도 상승과 평균 근속기간이 증가해질 것이다.

경제난이 어렵다는 말들은 여러 해 수도 없이 들어왔다. 그 어려운 현실에 우리 청년들이 피해를 겪고 있다. 어른들의 표현처럼 짠하기가 이루 말할 수 없다.

이 시대 주역은 청년들 즉 우리의 아들딸이다. 우리나라 부모들은 자녀 일이라면 목숨도 아깝지 않다. 나라는 더 큰 부모가 되어야 하고, 청년들이 마음 놓고 취업하고 결혼해서 자녀를 출산하고 가족을 구성하여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 행복 시스템을 만들어야 할 의무가 있다.

그게 바로 복지정책 중 우선순위가 아닌가 싶다. 인구증가 일역은 바로 청년들이다.

한해가 서서히 저물어가고 기온은 영하로 내려가 우리의 몸도 마음을 움츠리게 한다.

1도시 상승은 많은 순기능이 있다. 그중에 따뜻한 마음의 온도상승은 이 시대 주역인 우리나라 청년들에게 따뜻하고 훈훈한 희망과 응원의 상승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이 시대 모든청년들이여 1도시 마음 온도를 올려보자. 반드시 마음의 근육이 향상되는 여유가 올 것이다. 내년에는 취업도 행복도 다 그대들이 주인공이다. 조금만 더 노력하고 여유를 가져보자.

1도시 마음 상승을 위해 더 크게 웃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