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10주기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
상태바
세월호 참사 10주기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
  • 김영준
  • 승인 2024.01.11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비상대책위원회·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기자회견

[목포시민신문] 2024년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아 새해 벽두부터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목소리가 일고 있다.

정의당 비상대책위원회와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는 지난 2일 오후 목포 신항만 세월호 선체 앞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2024년의 대한민국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권을 수호하는 정치의 본령으로 돌아가 사회적 참사에 대한 재발 방지, 피해자 권리의 법적 보호를 보장하는 안전 국가로 발돋움해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2024년은 세월호 참사 10주기가 되는 해"라고 상기한 뒤 "정부는 아직도 4·16 생명안전공원 건립, 사회적참사위원회 권고 이행 등 진상규명 단체와 유족들이 요구하는 후속 행동에 첫 삽조차 뜨지 않고 있으며 그 날의 진실을 밝히기 위한 중요 정부 자료들은 아직도 비공개로 남아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직 우리 사회는 해경 지휘부, 세월호 유족 사찰 기무사 간부 등 세월호 참사의 책임자들에게 합당한 책임을 제대로 묻지 못한 것이다""그 결과는 10.29 이태원 참사로, 오송 참사로 반복되며 또 다시 소중한 국민들의 목숨을 앗아갔고 세월호 참사 피해자들이 겪었던 권리 침해와 모독은 그대로 이태원의 유가족들에게 재현됐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2024년의 대한민국은 달라져야만 한다""생명안전기본법 제정에 앞장서고, 정부가 유가족들에게 약속한 후속 조치들의 이행 상황을 철저히 감시하며 진실을 향한 길을 열어갈 것이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