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종합청렴도 2단계 상승 비결은?
상태바
도교육청 종합청렴도 2단계 상승 비결은?
  • 류정식
  • 승인 2024.01.17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부패 정책, 청렴문화 확산 등 ‘노력도’ 돋보여
기자회견하는 김대중 전남교육감.

[목포시민신문] 전남도교육청이 지난해 말 발표된 국민권익위원회의 ‘2023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결과 시도교육청 중 사실상 최상위 등급인 2등급을 달성한 비결이 무엇인지에 대해 교육청 안팎의 관심이 높다.

도교육청의 종합청렴도 2등급은 17개 시·도 교육청 중 1등급이 없는 사실에 비춰 사실상 최상위인 셈이어서 지난 몇 년간 3~4등급에 그쳤던 오명을 떨치고청렴 전남교육 실현이라는 신뢰 회복의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이다.

특히, 이번 조사 결과 전년 대비 종합청렴도에서 2개 등급 이상 상승한 교육청은 3개이고, 전국 498개 공공기관 중에서도 42개에 불과하다는 점에서 전남교육청의 등급 상승은 그 의미가 매우 크다.

도교육청은 이번에 청렴 노력도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얻은 것이 종합청렴도 상승으로 이어졌다는 평가이다. 반부패 추진 실적과 시책효과를 평가하는 청렴 노력도에서 17개 시·도 교육청 평균보다 6.8점이 높은 ‘2등급을 받아 2년 연속 2등급을 달성한 것이다.

특히 내부 직원 설문과 가점ㆍ감점을 제외한 9개 평가 항목 중 반부패 추진계획 수립 및 기반 마련 기관장의 관심과 노력도 반부패ㆍ청렴교육 실효성 제고 부패 유발요인 정비 공공재정 부정수급 자체 점검 노력도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민관협력 부패방지 제도 구축 반부패 정보공개 및 접근성 제고 노력 등 8개 모두 최고 점수인 100점을 받았다.

도교육청은 민선 4기 출범 이후 반부패·청렴 추진 기반 정비, 반부패 청렴제도 고도화, 부패 취약분야 집중관리, 실천하는 청렴문화 확산 등 4개 중점 분야 41개의 맞춤형 청렴 시책을 강도 높게 추진해 왔으며, 이런 노력이 평가에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박상길 감사총괄서기관은 우리 교육청의 청렴도가 수직 상승한 것은 교육가족 모두가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 결과여서 더욱 값지다올해에도 모든 교직원의 지혜와 힘을 모아 더욱 청렴한 전남교육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