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민주당 경선… 예비후보에게 듣는다]“해상풍력 배후단지 건립… 목포 미래비전 제시”
상태바
[목포민주당 경선… 예비후보에게 듣는다]“해상풍력 배후단지 건립… 목포 미래비전 제시”
  • 류용철
  • 승인 2024.01.31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원이 예비후보
목포-신안 통합, 목포의대 유치 등 시급한 현안
민주당 목포시지역위(위원장 김원이) 이재명 당대표 1급포상 수상.

[목포시민신문] 질문1> 목포 발전을 위해 어떤 입법활동을 전개할 것인가? 2~3가지 입법 활동 계획에 대해 밝혀주기 바란다.

해상풍력 발전 및 배후단지 건립 추진으로 목포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일자리를 만들겠습니다. 목포의대 유치 등 지방 의사인력 확충 강력히 추진하겠습니다.

해상풍력 배후단지를 목포신항만에 신속하게 건설할 수 있도록 풍력발전보급촉진 특별법(원스톱샵법)22대 국회에서 반드시 통과시키겠습니다. 해당 법안은 해상풍력 개발의 복잡한 행정적 절차를 간소화시키는 내용이 핵심입니다.

목포의대 유치 관련 특별법 통과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지역의사제를 도입할 수 있도록 입법 성과를 내겠습니다.

저는 21대 국회에서 4년간 보건복지위원으로 활동하며 전남권 의대신설, 목포의대 유치를 강력히 촉구하여, 국가 주요 정책으로 끌어올렸습니다. 지난 2022년에는 국립목포대 의과대학 설립 특별법안 발의했습니다. 목포의대 유치, 반드시 이뤄내겠습니다.

이외에도 지방의사 양성을 위해 지역의사제 법안을 대표발의해 상임위를 통과했습니다. 지역의사제 법안 본회의 통과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역의사제란 전남 등 의사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지역에서 지역의사를 선발해 면허 취득 후 10년간 의료취약지에서 근무하도록 하고, 학비 등을 국가가 지원하도록 하는 제도임입니다. 지역 의무근무를 어길 시 의사면허가 취소됩니다.

 

질문2> 더불어 민주당 목포 국회의원 후보로 출사표를 던졌다. 목포지역의 가장 시급히 해결할 지역 현안이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목포-신안 통합, 목포의대 유치, 목포역 대개조 및 원도심 활성화는 가장 시급한 현안입니다.

지방소멸, 인구감소 위기 대응을 위한 목포-신안 통합이 절실합니다. 신안의 아들, 목포의 국회의원 김원이가 목포-신안 통합에 앞장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는 총선 출마선언 기자회견에서 목포-신안 통합을 위한 목포시 국회의원 예비후보 공동선언을 제안했습니다.

성공적인 통합을 위해선 아래로부터, 시민사회로부터 힘을 모으는 소통의 힘이 절실합니다. 통합과정에서 어느 누구도 소외되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주민간 윈윈할 수 있는 프로그램, 경제적 상생모델 개발을 모색하겠습니다.

청년이 돌아오는 목포, 살기 좋은 목포를 만들기 위해선 의료인프라 확충과 의료서비스 질 제고가 필요합니다. 저는 목포의대 신설을 위해 보건복지위에서 지난 4년간 노력해왔고, 목포의대 유치를 국회 보건복지위 등에서 주요 정책의제로 만들었습니다. 앞으로도 총력을 다해 유치하겠습니다.

목포역은 지난 1913년에 개통된 유서깊은 역이지만 노후하고 협소한 시설로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목포역 대개조와 원도심 활성화 반드시 성과를 내겠습니다.

저는 목포역 대개조를 총 3단계로 구상하고 있습니다. 이미 1단계 대개조 예산 490억원을 확보해 차근차근 진행시키고 있습니다.

1단계는 목포역사를 새롭게 만드는 사업입니다. 용산역, 영등포역 처럼 철도선 위에 역사를 건설하는 선상역사가 될 것입니다. 2단계는 목포역 철도선을 스마트하게 구조개선하는 사업입니다. 3단계는 선상역사를 따라 시민의 숲, 5.18 기념공간 등 시민공간을 만드는 계획으로 구체적인 내용은 목포시민과 더욱 소통하겠습니다.

이외에도 원도심~하당~남악~오룡신도시를 잇는 전남형 트램(4000억원 규모)과 대불산단대교 건설(1900억원 규모)도 차질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질문3> 근대도시로 일제강점기 전국 6대도시 중 한 곳으로 성장했다. 하지만 식민지 일제 수탈 산업의 침체와 현대 산업화에서 소외되면서 도시의 성장이 둔화됐다. 목포시민들은 쇠락해가는 목포의 미래 비젼을 기대하고 있다. 이에 대한 의견과 복안은 어떠한가.

저는 21대 국회 더불어민주당 탄소중립위원회에서 활동하며 끊임없이 목포의 미래먹거리에 대해 연구해 왔습니다. 목포의 새로운 미래비전, 미래먹거리로 해상풍력발전을 제안합니다.

문재인 정부는 신안 해상 일원에 총 8.2GW 세계최대 규모의 해상풍력단지 조성과 총 485천억원의 투자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신안 해상풍력 및 목포신항만 배후단지 유치 시 기업 약 450, 일자리 12만개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해상풍력 배후단지 조성을 통한 기업유치를 추진중입니다.

225, 세계최고 해상풍력기업 덴마크 CIP/COP Korea 전남사무소가 목포에 문을 열었습니다. 또한 풍력터빈 제조 세계 1위 기업 베스타스는 전남도와 협력하여 목포신항만에 공장 설립을 추진중입니다. 이들 해상풍력기업들이 목포에 뿌리를 제대로 내릴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더불어 RE100 전용국가산단을 목포를 비롯한 서남권에 추진하여 목포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내겠습니다. 풍력발전으로 만든 전기를 수도권 등으로 보내지 않고, 우리 지역에 산업단지를 유치하여 직접 사용하자는 구상입니다.

‘RE100'이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 100%를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캠페인입니다. SK, 현대차, 삼성전자 등도 RE100을 실천하겠다 선언했습니다.

 

질문4> 의정활동 성과로 답변해 주세요

21대 국회에서 법안 100건 대표발의했고 본회의 통과율 40% 기록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도서개발촉진법-한국섬진흥원 설립 및 목포유치(본회의통과), 김산업육성지원법-김산업의 정의에 김 종자의 배양ㆍ생산 내용을 포함, 해양폐기물 관리법-하천폐기물 유출방지 조치를 하는 지자체에 국가가 비용 지원하도록 근거 마련, 병원선 3-병원선을 지역보건의료기관에 포함해 요양기관 및 검진기관에 포함시킴, 국민기초생활보장법-저소득 청년 자산형성 위한 청년내일저축계좌 법적근거(본회의통과), 아동복지법-결식아동 급식카드 이용액 물가상승률 반영해 인상(본회의통과) .

4년간 목포시 국비예산 총 33461억원 확보(2021~2024)했습니다. 21년 당초 국비예산 6575억원최종 8933억원(2358억 증액), 228575억원9550억원(975억 증액), 236528억원6711억원(183억 증액), 248060억원8267억원(207억 증액).

질문5> 목포의대 유치 성과로 답변 부탁합니다

<2020> 목포대 의대 유치 위한 1호 법안 의료법 개정안, 지역의사제 법안 대표발의, 문재인 정부 당정협의 통해 의대정원 증원·의대없는 지역(전남) 의대신설을 발표(20227)

<2021> 국감 의사증원 보다 의대신설 먼저제안, 권덕철 장관 “(의대없는 지역 의대신설) 의지는 변함 없다답변, 국회 민주당 보건복지위원 목포의대 부지 및 목포시의료원 시찰

<2022> 국립목포대 의대 설치 특별법 대표발의(5), 20대 대통령선거 이재명 후보 공약 전남권 의대신설반영

<2023> 민주당 의원총회-전남권 의대 신설 당론채택 촉구(621), 국회 본회의 자유발언-전남권 의대신설·부속병원 건립 강조(621), 전남권 의대 신설 촉구 용산 대통령실 앞 1인 시위 및 삭발식(1018), 이재명 당대표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 의대가 없는 전남 같은 취약지역들에 의대 신설 문제도 신속히 협의하고 결론을 낼 수 있기를 기대”(1023), 국정감사-목포대 등 5개 국립대 의대신설 찬성 79.7^% 대국민여론조사 발표, 국회 보건복지위 전체회의 “2025년 의대정원 증원시 신설의대 정원 동시 확보해야질의, 조규홍 장관 같이 포함해서 검토하도록 하겠다답변(1114).

 

질문6> 목포시민에 드리는 말씀

올해는 김대중 대통령님 탄생 1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김대중 대통령께서는 늘 야권 통합을 이뤄 정권교체를 이루라고 신신당부하셨습니다. 많은 목포시민 께서 더불어민주당의 분열을 염려하고 계십니다. 분열은 필패입니다. 분당은 죽음입니다.

지금은 분열이 아니라 뭉쳐 싸워야 할 때입니다. 제대로 싸울 사람이 필요합니다. 이재명 당대표를 중심으로 똘똘 뭉치겠습니다.

저 김원이는 단 한번도 좌고우면하지 않았습니다. 단 한 번도 당을 버린 사실이 없습니다.

그동안 7급 비서로 시작해 김대중 정부 청와대 행정관, 국회 보좌관,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정책보좌관, 서울특별시 정무부시장 그리고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대외협력위원장까지 제대로 배우고, 제대로 일했습니다.

2020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 2021년 홍보소통위원장, 대선경선기획단에서 일했습니다. 그리고 20232, 이재명 당대표는 저를 당 대외협력위원장에 임명했습니다. 그 결과, 더불어민주당 목포시지역위원회는 이재명 당대표 1급 포상도 수상했습니다.

윤석열 검찰독재 정권에 맞서 앞장서 싸울 사람! 민주당 대표일꾼은 김원이입니다. 이재명 당대표와 함께 빼앗긴 정권 반드시 되찾아 오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