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의대 증원 발표서 빠진 전남권 의대 신설 언제쯤?
상태바
[특집]의대 증원 발표서 빠진 전남권 의대 신설 언제쯤?
  • 류용철
  • 승인 2024.02.22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년 숙원’ 의대 신설 계획 없어 목포 등 도민 허탈
도, 2026·2027학년도 100명 이상 배정 목표로 총력

[목포시민신문] 전남권 국립의대 신설은 언제쯤 이뤄질까.

정부가 지난 6일 의과대학 입학정원 확대 방안을 발표하면서 지역의과대학 신설의 필요성은 계속 검토하겠다고 밝혔지만 의료취약지 전남에 국립의대를 신설하겠다는 확답은 없었다.

전남도에 따르면 전남은 열악한 의료 환경으로 인해 1990년부터 의과대학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의 의대 정원 발표에 신설 정원 배정을 기대했지만 검토가 필요하다면서 빠졌다. 보건복지부는 2025학년도부터 의대 정원을 2000명 증원하기로 했다.

전남도는 이번 발표에서는 신설 인원이 배정되지 않았지만 정부가 필요성 검토가 필요하다고 한 만큼 완전히 배제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이에 전남도는 국립의대 신설과 인원 배정을 위해 목포대학교, 순천대학교와 함께 '공동 단일 의대 신설 방안'을 만들어 정부에 건의,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범도민추진위원회에서 의대가 신설될 때까지 계속해서 도민의 역량과 염원을 모으고,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 정부와 국회에 한목소리로 의대 신설을 지속해서 촉구할 예정이다.

전남도는 2026년도와 2027년도에 전남권 국립의대 신설 정원 100명 이상을 반영해 주길 바라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정주여건 등 외부에서 온 사람들이 지역에 정착하고 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는 만큼 이와 관련된 정책 마련에도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복지부 장관의 브리핑을 보면 의대 신설에 대한 필요성을 계속 검토하겠다고 했다""이에 지역의 열악한 의료 현실을 알리고, 공동 단일 의대 설립을 정부에 건의해 2026학년도나 2027학년도에 의대 신설 정원이 배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의대 정원 증원과 관련한 브리핑에서 의대 신설에 대한 구체적인 안을 밝혀달라는 질문에 "필요성은 계속 검토할 것"이라며 "고려할 사항이 많다. 당장 결정해 2025학년도에 반영하기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답했다.

이어 "지역의대 신설과 관련해 지역의료 불균형 해소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이야기도 있고, 의대 수가 많기 때문에 지역에서 의대를 졸업해 지역 거주하면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이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있다""잘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당 지역 의대 신설공약, 파란불 켜지나

정부의 지역필수의료 정책패키지에 이어 여당인 국민의힘이 지역 의대 신설을 골자로 한 총선 공약을 발표하면서 전남권 의대 신설에 청신호가 켜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국민의힘 공약개발본부는 지난 4일 국회에서 지역 의대 신설을 핵심내용으로 한 '지역 모두 튼튼' 공약을 발표했다.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 의장은 "인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는 첫째가 건강, 둘째가 먹고 사는 문제, 즉 경제"라면서 "지역 격차 해소와 인구 위기 극복을 위한 공약"이라고 발표 취지를 설명했다.

유 의장은 특히 "정부가 의대 정원, 2025학년도 의대 신입생 규모를 조만간 확정 발표하면, 의료인프라 취약 지역의 의료 수요와 여건을 고려해 지역 의대 신설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의사 숫자 부족을 확인한 만큼, 지역과 수도권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라도 지역 의대 확충과 지역 의사 인력이 충분히 공급될 수 있는 시스템, 그 곳에서 의료활동을 지속하고 영위할 인센티브까지도 충분히 고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은식 국민의힘 비대위원은 "지역 의대 신설에 대한 여러 의료인들의 걱정을 잘 안다""디테일한 정책 추진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지역에 의대가 없는 전남 입장에서 보면 의대 정원 확대, 지역 인재 전형 확대, 지역 필수의사제 도입은 사실상 불가능하고, 정부가 발표한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의 실현도 담보될 수 없는 상황에서 지역 의대 신설 공약이 발표되면서 '전남 의대'에 대한 희망을 키울 수 있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