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명분도 실익도 없는 목포해양대 인천대 통합 추진
상태바
[사설] 명분도 실익도 없는 목포해양대 인천대 통합 추진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24.02.28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민신문] 목포해양대학교가 결정한 대학 자구책이 지역사회 반발과 비난을 사고 있다. 대학 구성원들은 신입생 감소 등 위기를 돌파할 자구책으로 인천대학교와 통합을 추진했다. 그런데 이들이 결정한 자구책이 실현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통합 대상으로 지목된 인천대학교는 통합 사실도 알지 못할 뿐 아니라 할 의사도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 어떻게 이런 엉터리 같은 자구책이 목포해양대 교수와 교직원 등 구성원이 참여한 투표에서 압도적인 지지로 결정됐는지 의아할 뿐이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면서 지역사회는 허탈감과 국립대학교란 최고의 지성인집단이 이런 결정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지난 15일 목포해양대는 대학 미래 생존전략 마련을 위한 공모에서 인천대학교와 통합안이 1위를 차지해 결정했다. 교수, 교직원, 학생, 동문 등이 3차 투표까지 한 결과 인천대학교 통합안이 44%의 지지를 얻어 29.93%에 그친 목포대와 통합안을 크게 앞섰다. 자구안은 한국해양대학 통합안과 독립적 자구안 등 4개 안이 투표에 부쳐졌다.

목포해양대는 교육부가 추진하는 글로컬 대학 선정을 위해 대학과 통합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추진했다. 정부 대학 지원사업이 모두 글로컬 대학 선정에 맞춰 지원하겠다는 교육부의 방침에 따라 목포해양대학은 통합을 추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란 설명이다. 단과대 수준의 목포해양대학교가 생존하기 위해선 정부 지원이 절실하며 이를 위해 교육부의 방침을 따를 수밖에 없는 이유다.

이런 상황에서 목포해양대는 대학 구성원들의 민주적 의견 수렴을 위해 자구책 공모했다. 하지만 대학 구성원들은 가장 허무맹랑한 자구안을 선택했다. 대학 구성원들이 실현 가능성과 법률적으로도 맞지 않을 뿐 아니라 글로컬 대학 추진과도 맞지 않는 이런 엉터리 같은 자구안을 왜 결정했는지 그 배경이 지역사회에 각종 의구심을 낳고 있다.

대학 자구안과 총장 선거에 영향력을 발휘하는 교수와 교직원들은 대학발전 자구안보다는 대학 내 패거리 실력행사를 했다는 비난이다. 이들은 인천대 통합안에 대한 허무맹랑한 자구안이란 대학 본부 측의 설명에도 가장 허무맹랑한 자구안을 선택해 현 대학 본부에 반기를 들었다. 이들의 결정으로 대학은 당장 전남도와 목포시와 추진하는 대학 협력사업의 예산 지원에 지장을 받아 혼란이 불가피하다. 이들의 명분과 실리 없는 결정에 지역사회의 반발이 쏟아지고 있는 이유다.

김원이 국회의원은 성명서를 내고 인천대와 통합 추진을 당장 멈출 것을 요구했다. 이어 목포시의회와 목포시 전남도의원 5명도 명분과 실리가 없는 인천대 통합 추진을 당장 멈출 것을 요구했다.

지역대학은 지역사회와 상생을 명분으로 막대한 예산을 지원받는다. 지역사회에 상생보다는 대학 구성원들의 패거리 의식과 사익에 매달린 행위는 지지를 받지 못한다. 목포해양대학교 교수와 구성원들의 이번 결정은 지역사회의 발전적 대안을 제시하는 집단 지성인이라 할 수 있는지 의문이 든다. 목포해양대학교가 지역대학으로 다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구성원 간의 합리적 대안을 모색하기 바란다. 목포해양대학교는 목포시민의 노력으로 고등학교에서 대학으로 승격되고 대학에 지역민들의 지지로 성장했음을 망각하지 않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