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목포해양대-인천대 통합 추진 지역사회 파장
상태바
[특집]목포해양대-인천대 통합 추진 지역사회 파장
  • 김영준
  • 승인 2024.02.28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도의원·시의회‧정치권 등 통합철회 촉구 잇따라
인천대와 통합 지역사회 공헌 책무 저버리는 행동
“목포대와 통합해 해상풍력 산업생태계 구축해야”
민주당 김원이 국회의원은 지난 20일 국립목포해양대를 방문해 한원희 총장과 면담을 갖고 인천대와의 통합추진 관련 목포시민의 걱정과 우려를 전달했다.

[목포시민신문] 국립목포해양대학교와 인천대학교의 통합 움직임에 대해 지역사회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목포시의회를 비롯한 지역 정치권은 국립목포해양대학교와 인천대학교의 통합 추진에 대해 강한 유감 표명과 함께 철회를 잇따라 촉구하고 나섰다.

목포시의회는 지난 19일 입장문을 통해 목포해양대가 전국 학생들이 지원하고 있는 유망 국립대학이라며, 목포시민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은 '국립목포해양대학교-인천대학교 통합 추진()' 철회를 강력히 촉구했다.

앞서 박홍률 시장은 국립목포해양대는 1952년 도립 목포상선고등학교로 출발해 해양도시 목포와 함께 성장해 온 목포의 자랑이자 자부심이다면서 이번 정책공모 결과대로 인천대와 통합이 추진된다면 목포시의 역사와 목포시민의 자부심에 큰 상처를 주는 것으로, 22만 목포시민을 대표해서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20일에도 지역 정치권의 반발 움직임은 이어졌다.

이날 김원이 국회의원은 목포시의회 시민의 방에서 목포해양대와 인천대의 통합추진은 목포시민에 대한 배신이다며 통합추진안 철회 요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김원이 의원은 기자회견을 마친 후 국립목포해양대를 방문해 한원희 총장과 면담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이번 통합추진 관련 목포시민의 걱정과 우려를 경청해달라. 목포시 국회의원으로서 국립목포해양대가 해상풍력발전 인재 양성의 요람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16일 최일곤 예비후보도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당 차원의 서울대 10개 만들기공약을 강력히 추진하면서 촘촘한 근거를 기반으로 한 대학균형 발전법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예비후보는 지역사회가 크게 출렁일 만한 일이다. 지방대학의 생존 해법을 위해 3번에 걸친 공청회 그리고 교수, 학생, 졸업생, 교직원들이 참여한 미래전략 공모 시도에는 큰 박수를 보낼 일이라며 하지만 개탄스러운 건 어쩔 수 없다. 어째서 목포해양대는 생존을 위한 미래전략으로 지역대학인 목포대가 아닌 탈지역을 선택한 것인지 우리는 이 문제를 깊게 성찰할 필요가 있다고 우려했다.

탈목포는 시민에 대한 배신이다

김원이 국회의원은 지난 20국립목포해양대학교와 인천대학교의 통합추진안 철회 요구 기자회견을 갖고 국립목포해양대학교는 1950년 개교 이후 대한민국 해사 및 해운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으며, 현재 목포·신안 등 전남 서남권을 해상풍력의 메카로 만들기 위한 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발전을 준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대학의 미래를 위한 공론장을 마련한 것은 좋은 일이나, 논의 과정에서 목포시민이 배제된 것에 대해선 깊은 유감이라며 목포시민은 국립목포해양대가 조선 및 해양, 에너지 분야 산업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전적으로 지원해왔다. 그런데 인천대와 통합을 추진하겠다는 것은 목포시민에 대한 배신이다. 옳은 해법인지도 의문이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특히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위기 속 지방대들은 생존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인재 양성, 취업과 창업, 지역 정주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려는 것이다. 그런데 수도권 대학과 통합추진은 지역거점대학으로서 지역공헌 책무를 저버리는 무책임한 행동이다고 지적했다.

김원이 예비후보는 신안 지역에 8.2GW의 해상풍력단지 건설이 예고돼있다. 목포와 신안 등 서남권을 한국해상풍력의 메카로 만들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면서 우리가 할 일은 수도권 대학과의 통합 모색이 아니라 국립목포해양대와 목포대를 중심으로 해상풍력 산업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국립목포해양대 구성원을 향해 당장의 현실이 아닌 지역주민과 상생하는 미래를 주목해달라. 목포시와 전남도 등 지자체와 해상풍력 관련 기관 및 기업, 목포시민과 함께 해상풍력산업을 발전시켜나갈 협력방안을 모색해달라고 강력히 요청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목포지역 도의원 5명이 지난 20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명을 통해 목포해양대와 인천대와의 통합 추진을 비판했다.

목포대와 통합해 지역상생해야

같은날 전남도의회 목포지역 도의원들도 "국립 목포해양대는 인천대와의 통합 결정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전경선 부의장과 최선국·조옥현·박문옥·최정훈 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소속 목포지역 도의원 5명은 이날 성명을 내고 "시민들의 의견이 배제된 채 목포해양대 내부 정책 공모를 통해 인천대와의 통합을 추진키로 한 방침을 강력히 비판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인천대와의 통합 추진에 대해 "지역 특성에 따른 여건 차이로 실현 가능성이 낮고, 대학 혁신을 위한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라며 "인천대와의 통합 논의를 즉각 철회하고, 해양대와 목포대 통합을 통한 해양산업 상생발전을 추진할 것"을 주장했다.

이 의원들은 "인구 감소와 지방소멸 위기 속에서 생존전략을 모색하고 정책공모를 위한 공론의 장을 마련한 점은 높이 평가하나 지역과 상생발전할 수 있는 목포대와의 통합안이 아닌 인천대와의 통합을 결정한 것은 잘못된 판단"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수도권대학과의 통합은 글로컬대학30 지정과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사업에서 배제되고, 목포시와 전남도의 협업에 차질이 생겨 지역사회, 대학 모두에게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며 "목포대와의 통합을 통해 해상풍력과 친환경선박 산업생태계를 구축하고 전문인력을 양성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