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우권익문제硏, 장애인 사건 적법 처리 눈길
상태바
장애우권익문제硏, 장애인 사건 적법 처리 눈길
  • 류용철
  • 승인 2022.01.03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장애인평생교육센터 내 학대사건 불이익 감수 형사 고발
학대 피의자 교사 4명 중 3명 불송치 1명만 송치 기소돼

[목포시민신문] 전남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가 위탁운영하고 있는 전라남도 서부권발달장애인 평생교육지원센터에서 발생한 장애인 학대 사건을 단체의 불이익이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적법하게 처리해 지역 사회복지기관에 본보기가 되고 있다. 특히 이 연구소는 위탁기관에서 장애인에 대한 인권 부재로 내부교사가 한 장애 학대를 은폐하거나 축소하지 않고 사건 인지 직후 사건 처리 편람에 따라 법적 조치와 위탁 포기함으로써 관리 감독의 책임을 감수했다.

이 연구소는 지난 615일 전라남도 서부권발달장애인 평생교육지원센터를 이용하는 최중증 자폐성 발달장애인에 대한 학대 정황을 폐쇄회로 TV(CCTV)로 확인했다. 지원센터 학대 신고 의무자인 S 씨로부터 보고를 받은 이 연구소는 사실확인과 법적 조치를 위한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기획단을 구성하고 학대를 한 이들에 대한 조치를 했다.

폐쇄회로 TV 통해 이 연구소는 교사들의 학대 사건 98건을 확인하고 7월에 목포경찰서에 학대신고를 한다. 경찰 조사 중 이 연구소는 4명의 교사가 6건을 추가로 학대 사실을 확인하고 경찰에 총 104건을 전달했다.

이에 이 연구소는 전남도에 지원센터 위 수탁 협약 해지를 스스로 요청하고 사건을 일단락했다.

하지만 학대를 한 교사들이 지역 민주노총에 가입해 구명 활동을 펼치면서 지역 내 논란이 가중됐다. 이들 교사는 경찰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피해 장애인 가족들로부터 처벌불원서를 받아 처벌을 회피하려고 시도했다. 4명의 교사 중 3명은 검찰 불송치를 받고 1명만 혐의가 인정돼 불구속 송치돼 기소됐다.

이 연구소는 센터 위탁을 스스로 포기하면서 휴관 기간에도 4명의 교사를 해직하지 않고 월급도 체납 없어 지급했다.

오는 1231일 전남도는 이 연구소와 교육지원센터 위탁을 해지했다.

지역 사회복지기관 관계는 위탁기관들은 대부분 복지시설에서 발생하는 불미스러운 사건을 은폐하거나 축소하는 것이 대부분이지 이 연구소는 장애인 학대 사건에 대한 정식 편람에 따라 적법하게 처리해 지역에서 장애인 학대 사건의 정석을 보여주었으며 지역 복지시설에서 장애인 학대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