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차례 제동’ 시내버스 노선권 인수 속도
상태바
‘한차례 제동’ 시내버스 노선권 인수 속도
  • 김영준
  • 승인 2024.03.26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0억 인수금액 그대로… 계약 체결·지방채 발행
시의회 25일 수정계약안 통과 “시민 불편 감안”

[목포시민신문]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을 위한 시내버스 노선권 인수 등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목포시의회는 지난 25일 본회의에서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을 위한 시내버스 운송사업 인수인계 계약' 수정계약안을 통과 시켰다. 앞서 19일 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는 장시간 심의 끝에 계약 지연에 따른 시민 불편을 감안해 수정계약안을 가결했다.

목포시는 수정 계약안이 시의회 심사를 통과 함에 따라 시내버스 인수인계 계약을 조속히 체결하고 지방채 발행 동의안 제출, 공영제 및 준공영제 추진 등에 나설 계획이다.

수정동의안은 지난해 7월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한 목포시내버스의 정상화를 위한 노선권 인수와 차고지 및 시내버스 인프라 임대, 시내버스 대표의 7억원 사회환원 등의 내용이 담겨져 있다.

목포시내버스 노선권 인수는 지난 1월 인수금액 210억원이 시민정서에 부합다는 이유 등으로 시의회에서 부결되면서 계약 지연에 따른 시민불편이 우려됐다.

노선권의 경우 목포시와 시의회, 시내버스 업체 등 3곳에서 추천한 감정평가사가 산출한 평균금액 210억원이 인수금액으로 제시됐으나 시의회가 부결하고 재협상을 요구한 것이다.

목포시는 시의회의 요구대로 시의회 추천 변호사와 안전도시건설국장을 공동단장으로 협상단을 재구성하고, 태원·유진운수와 재협상에 나섰다.

재협상 과정에서는 계약서 조항별 세부사항과 노선권 감정평가 관련 규정의 적법성, 감정평가사 면담 등을 통해 평가금액의 적정성 등에 대한 점검이 중점적으로 이뤄졌다.

점검 결과, 목포형 대중교통시스템 가동에 반드시 필요한 사항에 대해 사측이 시의 요구사항을 적극 수용하고, 노선권의 평가방법과 금액도 감정평가사와 대면 질의·응답을 통해 적정했음을 확인했다.

목포시는 이같은 결과를 토대로 수정동의안을 마련해 3월 임시회에 제출했고, 25일 본회의에서 최종 확정된 것이다.

최환석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은 "동의안이 시민 눈높이에 맞다고 볼수 없으나 계약 지연으로 인해 야기될 수 있는 시민불편을 감안한 결정"이라며 "향후 추진 예정인 관련 업무는 시민들의 여론을 충분히 수렴해 반영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