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400억 빚내 시내버스 인수...시민단체 "회사 대표 퍼주기"규탄
상태바
목포시 400억 빚내 시내버스 인수...시민단체 "회사 대표 퍼주기"규탄
  • 김영준
  • 승인 2024.03.26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선권·충전소·주차장 임대료 등 적절성 지적
혈세 낭비 방관 목포시의회 거수기 전락 비판
목포시내버스공공성강화범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 22일 목포시내버스 피켓선전을 진행했다. 김철홍 시위자는 목포시청 앞에서 ‘박홍률 시장 퇴진하라’라는 구호가 적힌 팻말을 들고 1인시위를 실시했다.

[목포시민신문] 목포시의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을 위한 시내버스 노선권 인수가 본격화되면서 시민단체가 반대하고 나섰다.

목포시의회는 지난 19일 도시건설위원회가 가결한 시내버스 운송사업 인수인계 계약동의안을 25일 본회의에 상정해 의결했다.

적정했다고 결론지은 노선권 평균 감정평가액 210억 원 대해 다음 달 30일까지 계약을 체결하고 비상운영을 오는 630일까지 연장, 법인 청산 후 이한철 회장의 7억원 기부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CNG충전소 자산 양수, 중고버스 처리 문제 등도 포함됐다.

그러나 노선권, CNG 충전소, 버스 인수 재원 마련을 위한 지방채 발행을 계획하고 있어, 행안부 지방재정 투자심사와 목포시의회 지방채 발행 동의안 승인 등의 절차와 일부 시민사회단체의 반발 등 넘어야 할 산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사단법인 목포환경운동연합은 지난 22일 성명을 내고 “‘시민을 위한 버스를 만들어달라고 외쳤는데, 시민의 목소리를 듣지 않고, 기업대표와 일가족 배불리는 데 앞장서고 있다며 목포시를 규탄했다.

이어 계약안에는 400억 원의 지방채발행을 통해 노선권, 충전소, 주차장 임대 등 태원여객·유진운수에게 다 퍼주면서 목포시민에게는 공개하지 않고 있다.”목포시는 당장 시내버스 회사와의 오간 내용들을 시민들에게 상세히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시내버스공공성강화범시민대책위도 성명을 내고 미래가 없는 불공정 계약이라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목포시 계약안은 목포시 노선권 매입가의 부적절함에 대한 책임을 시의회에 전가하고, 포괄적으로 승인을 받아 차고지 및 가스충전소 매입 과정에서의 절차를 생략하고자 하는 것이라며 목포시의회는 본회의에서 불공정 계약안을 부결시키고 노선권, 버스 매입 등을 재 협상 할 것을 목포시 집행부에 요구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