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 납득 어려워… 목포대로 지정돼야"”
상태바
“공모 납득 어려워… 목포대로 지정돼야"”
  • 김영준
  • 승인 2024.04.09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공모 통한 단일 의대 추진… 목포지역 반발
“도지사, 정치적 부담서 벗어나려는 비겁한 술수”
목포대 의대 유치 목포시민 34년 노력 반영돼야
목포시의회는 전라남도 국립의과대학 설립과 관련한 김영록 도지사의 대도민 담화문과 관련, 지난 3일 목포시의회 소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입장문을 발표했다.

[목포시민신문] 공모를 통해 단일 의대를 추진한다는 김영록 도지사의 발표와 관련, 목포대와 지역사회가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김영록 지사는 지난 2일 국립의대 설립 담화문을 통해 오는 5월 중 대입전형 발표 등 여건을 고려할 때 통합의대 방식은 물리적으로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다면서 국립 의대를 어느 지역에 설립할지는 지역내 의료체계의 완결성 구축 도민 건강권 확보 지역 상생발전 도모 공정성 확보 등 4가지 원칙을 기조로 공정하고 합리적인 공모방식으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목포대를 비롯한 지역사회에선 전남도가 그동안 추진해 온 목포대와 순천대의 통합의대 설치를 사실상 폐기했다공모를 통한 단일 의대추진에 우려와 함께 실망감을 표명했다.

목포시의회는 전남도 국립의과대학 설립과 관련한 김영록 도지사의 대도민 담화문과 관련해 지난 3일 목포시의회 소회의실에서 반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시의회는 전남도가 기존 통합 의대 방식에서 공모 방식으로 변경한 것은 정치적 부담에서 벗어나려는 비겁한 술수라며 이런 갑작스러운 발표는 의대 유치를 두고 동서로 양분된 지역갈등을 더욱 심화시킬 뿐만 아니라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의 기본 원칙인 공공성의 원칙을 심각하게 훼손시키고, 지역민들의 전남도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는 참담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목포시 김원이 국회의원은 지난 2일 전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전남도의 국립의대 설립 추진은 공모방식이 아닌 목포의대 지정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목포대는 1990년 첫 의대 정원 배정을 요구한 이후 34년간 줄기차게 의대 설립을 건의해왔으며, 문재인 대통령 재임 당시 교육부 주도로 목포대 의대 신설 타당성 용역을 실시하였고, 목포 옥암지구에는 목포의대 및 병원 설립을 위한 최적의 부지도 마련되어 있다며 목포의대 유치에 대한 당위성을 주장했다.

이어 김영록 도지사는 더 이상 목포시민들과 전남 서남권 도민들에 대한 기만을 멈추고, 지금이라도 공모절차 진행을 재고하여 정치적 결단이 아닌 정책적 결단을 하기를 바란다목포시의회는 목포시민들의 오랜 염원인 목포의대 유치를 강력히 촉구하며 이를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을 천명했다.

목포청년100인포럼을 비롯한 지역시민단체들도 잔남도의 공모방식을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김영록 도지사의 국립의대 공모 결정은 전남 국립의대를 순천으로 유치해 자신의 정치적 이득을 얻으려는 의도로밖에 볼 수 없다며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특히 기관신설의 공모는 결국 해당 지자체에서 얼마나 많은 대응투자를 할 수 있느냐가 가장 큰 결정요소가 됐다는 것에 대해서는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이런 상황에서 전남도는 더 큰 비용을 부담하겠다고 나서는 지역에 더 높은 점수를 줄 것이고, 인구수이며 지역 경제력에서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쇄락한 목포의 입장에선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이 되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목포대학교 또한 '공모를 통한 단일 의대' 추진에 우려와 함께 실망감을 표명했다.

박정희 목포대 의과대학 추진단장은 지난 2일 보도자료를 통해 "전남도 의료실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전남도가 통합의대 추진이 어려워지자 외부기관에 전남 의대 입지를 결정토록 한다는 것은 의료의 공공성과 낙후지역 의료공백 해소라는 도민의 뜻을 외면하고, 입지선정에 대해 전남도만 정치적 부담에서 자유로워지겠다는 매우 신중하지 못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박 단장은 "통합 의과대학 추진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전남도가 주도적으로 지역의 의료수요를 파악해 신설 의과대학 입지를 정책적으로 결정해야 한다""지역 의료실정을 잘 모르는 외부기관에 그 결정을 맡긴다는 것은 동·서부권 갈등을 증폭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목포대는 34년 전부터 의료에서 소외된 농어촌과 섬 주민들의 생명권을 지키기 위해 의과대학 신설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다""전남 동부권과 서부권의 의료수요는 결코 공모 절차에서 언급한 평가 기준에 따라 등가로 다루어질 사안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