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전남 서남권 당선인 지역 소멸 협치하라
상태바
[사설]전남 서남권 당선인 지역 소멸 협치하라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24.04.16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민신문] 22대 총선이 막을 내렸다. 전남 10개 선거구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석권했다. 목포에서 3선을 했던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고향이 있는 해남 완도 진도선거구에서 화려하게 부활했다. 서삼석 의원도 선거구 공분해 위기를 딛고 무안 신안 영암선거에서 3선의 과업을 달성했다. 그리고 목포에서 김원이 국회의원도 재선에 성공했다. 여기에 목포 출신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로 서미화 국가인권위원회 전 비상임위원도 당선됐다.

10명의 국회의원 중 도내 분권 별로 보면 서남권 3, 중부권 2, 동부권 5명이다. 도내 경제균형이 보여주고 있는 가운데 국회의원 수에서도 불균형을 보인다. 여기에 이번 총선에선 서삼석 국회의원이 있는 무안·신안 영암군 선거구가 공중분해 위기를 맞았다. 인구가 늘어난 순천시의 분구를 하기 위해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서남권 선구를 희생양으로 삼은 것이다. 다행히 전국 농어촌 출신 국회의원들의 반발로 무산됐지만 4년 후에 있는 총선에서 무안·신안 영암 선거구가 존치할지 불투명한 상황이다. 3선을 이룬 서삼석 국회의원은 다음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당히도 비례로 서미화 전 비상임위원이 당선돼 4명으로 수를 늘렸다.

목포시를 비롯한 서남권은 경제적으로도 위기이며 정치적으로도 큰 위기를 맞고 있다. 이미 전남도의회 의원 수를 비교하더라도 여수 순천 출신 도의원이 목포 출신 5명의 도의원보다 2배 이상 많은 상황이다. 도의회 상황이 이러다 보니 전남 도정은 이미 동부권 중심으로 재편됐다. 이를 견제하고 비판할 목포권 출신 도의원은 기울여진 상황에서 자신들의 정치적 야욕만이 남은 듯하다. 전남도청 2청사 신설을 비롯한 전남권 의대 신설 등 각종 전남도 현안이 동부권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상황이 이러다 보니 정치적 경제적으로 순천 여수권에 비해 크게 열세를 보이는 목포권은 무엇을 해도 안 된다는 자조 섞인 시민들의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다만 지역 정치권만이 이런 사실을 알고도 외면하는 것인지 모르고 외면하는 것인지 궁금하다는 비판이다.

서남권 22대 국회의원 당선인들이 서남권의 지역 소멸과 지역 불균형에 대한 대안을 찾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들이 상례적으로 지역 공동발전을 위해 구체적인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동부권 당선인 5명은 이미 지역 공동발전을 위한 모임을 하고 대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과 대조를 보인다.

목포에서 3선을 하고 해남·완도·진도군 선거구에서 당선된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있다. 누구보다 지역 공동발전을 열망하고 목포권 발전에 필요한 현안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서남권 당선인 3명과 비례 1명이 시급히 만나야 한다. 5선과 3, 재선의원 등이다. 이들은 국회에서 상임위원장 등 각종 주요 역할을 맡을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목포권 발전을 위한 행정구역 통합도 이들의 협의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2년 후 있을 지방선거에서 지역 발전을 위해 공동 대응할 정책과 인물 또한 모색돼야 한다. 해상풍력발전 배후단지 조성을 비롯해 목포권 의대 신설 등 굵직한 현안 사업이 많아 서남권 국회의원들의 협조와 관계 구축은 필수적이다. 목포권 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서로 손을 잡아야 한다. 이젠 지역 발전이 아닌 지역 소멸을 걱정해야 하는 절박한 상황이다. 전남도 서남권의 목포권 생존을 위해 당선인들의 협치가 절실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