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로 읽는 문화 이야기]
상태바
[커피로 읽는 문화 이야기]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12.06.25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 . 이탈리아 '카푸치노'
▲ 피렌체 두오모 성당 : 영화 '냉정과 열정사이' 배경이 된 성당

이탈리아 정통 '카푸치노' 표준

2011년 전국의 모든 여성들이 카푸치노를 마시게 했던 드라마 '시크릿 가든'의 '거품키스'는 우유거품이 특징인 커피의 음료인 '카푸치노'에 기인한다.

'시크릿 가든'에서 현빈은 하지원의 입술에 묻은 카푸치노 거품을 입맞춤으로 닦는 달콤한 키스신을 펼쳐 수많은 여성들을 환상에 빠지게 했고 이 키스신이 유행한 이후 커피전문점에서는 카푸치노의 판매량이 급증했다는 우스갯소리가 나올 정도였다.

카푸치노의 고향 이탈리아에서도 그 긴 역사만큼이나 사랑받는 음료 중 하나로 이탈리아 녹색당 총재가 와인과 같이 DOC체제를 만들어 등급을 정하자고 주장했을 정도로 이탈리아 사람들의 카푸치노의 사랑은 남다르다.

그러한 이탈리아인들은 전 세계로 퍼져나간  카푸치노는 이탈리아 정통 카푸치노와 동떨어지게 변해가는 카푸치노의 정체성을 걱정한 이탈리아 정부는 지난 2007년 이탈리아 정통 카푸치노 표준을 "25ml의 에스프레소 원액에 100ml의 우유 거품을 55도 온도에 도달할 때까지 올려야 한다.

150ml~160ml 용량의 도자기 잔에 인증 받은 이탈리아 에스프레소 위에 부어야 하고 마셨을 때 입에 거품 자국이 묻어야 하며, 다 마신 후 컵 바닥에 우유 자국 이 있어야 한다." 한다고 정의 한바있다.

'카푸치노' 유래

카푸치노는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 왕가에서 처음 만들어 먹기 시작하여 세계 2차 대전이 끝난 후 에스프레소 머신의 발달과 더불어 전 세계로 퍼져나가기 시작하였다.

카푸치노라는 명칭은 이탈리아 프란체스코회에 카푸친 수도회 수도사들에 의해 유래되었는데 카푸친회[Ordo Fratrum Minorum Capuccinorum] 는 아시시의 성시프란체스코가 만든 수도회인 프란체스코회의 3독립 분파 중 한 파로 1525년에 수도사 마테오는 수도회에서 정한 네모난 두건이 아닌 뾰족한 두건을 썼는데 마테오만을 위한 수도회를 만들게 되고  ‘모자’ 또는 ‘두건’을 뜻하는 캡(cap)에서 유래한 ‘카푸치노(Capuchin) 수도회’ 는 이렇게 탄생하였고, 처음에는 마테오가 좋아한 뾰족 두건을 의미하던 말이 나중에는 카푸치노 위에 얹는 크림이나 거품 우유가 모자처럼 생겼다고 해서 이 크림을 뜻하는 말이 붙여졌다는 설이 있고, 카푸친 수도회 수도사들이 입던 옷의 색깔과 비슷하다고 하여 붙여졌다는 설도 있다.

카푸치노는 독일어로 카푸치너(kapuziner)라고 하며, 토스카나 지방에서는 캅푸쵸(cappuccio)라고 한다.

카푸치노 우유의 양을 조절하여 재분류하면 첫째, 카푸치노 스쿠로(Cappuccino Scuro)는 풍부한 우유 거품을 즐길 수 있는 카푸치노로 우유 거품이 잘고 고울수록, 그리고 풍성하고 많을수록 좋다.

우유의 양이 적어 맛이 강하며, 짙은 카푸치노(Dark Cappuccino 또는 dry Cappuccino)라고 한다.

둘째, 카푸치노 키아로(Cappuccino Chiaro)는 우유 거품의 부드러움을 강조한 것으로 카푸치노 스쿠로보다 우유의 양이 많아 훨씬 더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다.

가벼운 카푸치노 (Light Cappuccino 또는 wet Cappuccino)라고 한다.

셋째, 모카치노(Mokaccino)는 카푸치노에 초콜릿 시럽과 휘핑크림을 얹어 달콤한 맛을 강조한 메뉴로 시각적인 즐거움과 맛의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메뉴 로 변형되기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