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0억 적자 영암 F1 질주 결국 스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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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0억 적자 영암 F1 질주 결국 스톱
  • 류용철
  • 승인 2013.12.11 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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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모터스포츠평의회, 코리아GP 제외 결정
국제 신인도 하락, 인력 재배치 등 불보 듯
조직위 "2015년 복귀, 후속 조치 강구 중"

2014년 포뮬러원(F1) 코리아 그랑프리(GP)가 개최권료 협상 결렬로 끝내 무산됐다. 첫 대회 4년 만에 '한국 F1'은 존폐의 기로에 놓이게 됐고, 후유증도 만만찮을 것으로 보인다.
F1 조직위원회는 대회 개최 무산에 따른 다각적인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국제자동차연맹(FIA) 산하 세계모터스포츠평의회(WMSC)는 4일 프랑스 파리에서 회의를 열고 내년 F1 일정(캘린더)에서 코리아GP를 최종적으로 제외시켰다.
WMSC가 이날 확정발표한 2014년 F1 개정 캘린더에 따르면 내년에는 3월16일(결선 기준) 호주GP를 시작으로 11월23일 아부다비GP까지 19개 대회로 치러지며 당초 초안에 포함됐던 22개 국 가운데 한국과 미국, 멕시코 등 3개국은 빠졌다.
F1조직위가 만성 적자와 고비용 구조 등 'F1 재정난'을 이유로 개최권료 대폭 인하를 요구한데 대해 F1 운용사인 포뮬러원매니지먼트(FOM)측이 거부 의사를 분명히 하면서 재협상이 결렬된 것이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2010년 첫 대회를 치른 코리아GP는 4년째인 올해까지 누적 적자가 1,910억원에 달해 대회 지속 여부를 놓고 그동안 논란이 계속돼 왔다.
F1 조직위는 앞서 FOM과의 재협상 과정에서 미화 4,370만 달러(463억원, 달러당 1,060원 기준)에 이르는 개최권료를 2,000만 달러(212억원)로 대폭 인하하지 않는 한 대회를 치를 수 없다"는 확고한 입장을 FOM에 전달한 바 있다.
이로써 지난 2010년 첫 대회 이후 4년차 대회까지 마친 코리아GP는 협약서상 7년 개최(2010∼2016년)의 반환점을 돌자 마자 중차대한 기로에 놓이게 됐다.
당장 내년 6월 지방선거와 새로운 도지사 취임을 앞두고 4월 개최로 인한 혼란과 여론의 뭇매는 피하게 됐지만 F1 복귀를 장담할 수 없다는 게 우려스런 대목이다.
1년이나 1년 반 쉰 뒤 2015년 4월 또는 10월에 복귀하겠다는 게 조직위의 로드맵이지만 백지 상태에서 재협상이 불가피하고 이미 개최권료를 두차례 인하해준 FOM이 다른 개최국과의 형평성을 이유로 추가 인하에 난색을 표할 가능성이 커 차기 도지사에게 '정치적 짐'이 될 수 있는 점도 걸림돌이다.

조직위 관계자도 "휴식기를 갖게 되면 지리한 재협상이 불가피하고 개최권료도 4370만 달러라는 원칙만 있을 뿐 그때 그때 상황에 따라 안을 새로 짜고 협상해야 한다"고 어려운 처지를 설명했다.

잔여 대회(3년)를 모두 포기할 경우에는 국제 소송이나 행정 책임론을 면키 어렵고, 경주장 사후활용도 과제로 남게 되며, 일명 '모터클러스터 조성'등 국책사업에도 크든 적든 악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막대한 이자부담과 40여 명에 이르는 조직위 인력 재배치 문제 등도 해결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전남도와 조직위는 어느 정도 예견된 일이라는 반응을 보이면서도 '탈(脫) 한국'에 따른 사후 수습에 혜안을 짜내느라 분주한 모습이다.

배용태 행정부지사는 "내년 일정에서는 빠졌지만 관련 예산이 세워지면 재협상을 벌여 내년 3월 첫 그랑프리 이전에 얼마든지 개최 여부를 재조정할 수 있다"며 "다양한 대안을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최종선 전남도 F1지원담당관은 "2015년 복귀는 FOM도 어느 정도 동의한 부분이고, 인도GP처럼 실제 사례도 있다"며 "초기 700억원이던 적자를 4분의 1로 줄인 만큼 정부와 기업의 적절한 지원이 이뤄진다면 충분히 해볼 만하다"고 밝혔다.

한편 전남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이날 내년도 F1운영비 100억 원에 대한 예산심의를 마칠 예정이었으나, 평의회 결정이 늦춰지면서 의결일을 5일로 하루 늦췄다.

아시아뉴스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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