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 교정은 어떻게 하나
상태바
양악수술 교정은 어떻게 하나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14.03.18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우치과병원 김일섭원장

양악수술 교정은 어떻게 하나
 

 
진료실에서 환자를 대하다 보면 대중 매체의 다양한 접속에 의해서든 대인 관계에 의한 영향에 의해서 이든 요즘은 외모에 더욱 관심이 많음을 알 수 있다.
환자들의 상담 내용도 아프거나 불편한 문제의 해결뿐만 아니라 동시에 미적인 부분에 대한 관심의 비중이 점점 더 커져가고 있다. 이런 심미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부정교합으로 치과를 찾아오는 환자의 경우는 과거에 서양인의 경우 아래턱이 작은 무턱이 많고 한국인의 경우 아래턱이 큰 주걱턱의 비율이 많았으나 요즈음 한국인의 부정교합을 보면 주걱턱 뿐만 아니라 무턱, 심한개교(입이 벌어짐) 턱관절의 부조화나 변형을 동반한 비대칭등 악골의 불균형으로 인한 부정교합이 다양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악골 부조화가 심하지 않은 부정교합 환자의 경우 교정치료 만으로도 좋은 교합을 만들어 줄 수 가 있겠지만 악골의 부조화가 심한 부정교합 환자의 경우는 치아가 악골의 치조골(치아를 지지해주는 뼈)에 박혀 있기 때문에 윗니와 아랫니간의 관계 즉 교합의 부조화(부정교합)가 심해져 있으므로 교정 치료 중간에 편악 수술이든, 양악(상악: 윗턱, 하악:아래턱)수술이든, 구강외과의사의 수술의 도움을 얻어 악골 부조화를 고치고 교정치료를 마무리하게 된다.
교정의사는 구강외과의사가 수술을 잘할 수 있도록 턱관절의 위치를 잘 고려하여 치아를 턱뼈의 올바른 위치에 올바른 각도로 먼저 배열해주고 구강외과 의사에게 수술을 의뢰하여 수술이 완료된 후 치아 교합을 위해 마무리 교정을 하고 치아를 정교하게 조각하거나 다듬고 교정치료를 마무리 하게 된다. 양악 수술 교정은 교정의사와 구강외과의사 사이에 환자에 의한 충분한 정보교환을 통한 협진과 환자의 협조와 노력이 필요한 수술 교정이다.
양악수술의 경우 일회성으로 단기간에 끝나지만 교정치료의 중요한 중간 과정의 하나이며 수술 성패여부에 따라 치아의 교합뿐만 아니라 턱 관절의 안정과 얼굴의 심미성이 결정되는 아주 중요한 과정이다. 사람의 악골 주변에 혈관이나 신경, 근육 등 얼마나 많은 세심한 배려가 필요한 복합적 구조물들이 분포해 있는가? 악골 부조화가 심한 환자의 교정치료 중 구강외과의사의 양악수술은 생명을 다루는 아주 중요한 수술이며 교정치료 과정 중 결코 흔히 할 수 없는 필수 과정이다. 심장이나 암 수술과 같은 생명과 직결된 수술의 경우 최고의 명의를 찾아가서 수술을 받고 싶어 하는 게 사람의 심리이다.
양악수술의 경우도 고도의 숙련된 구강외과 의사와 수술팀 등에 의해서만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중요한 수술이다. 교정 전문의는 기능적이든 심미적이든 환자의 만족스러운 결과를 이루려면 좋은 구강외과의사와 만나 협진을 하는 것이 필수적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