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 목포시의회 개원 100일 조성오의장
상태바
제10 목포시의회 개원 100일 조성오의장
  • 최지우
  • 승인 2014.10.22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통과 견제 두 마리 토끼 잡은 의정 돋보여
 

제10대 전남 목포시의회(의장 조성오)가 지난 7월7일 개원식을 열고 출범해 100일을 맞았다.

짧은 기간 미흡한 점도 있었지만 어느 때보다도 열심히 공부하고 열정적인 의정활동으로 시민들로부터 신뢰받고 있는 제10대 목포시의회 100일간의 기록을 살펴본다.

제10대 목포시의회 의원들은 목포시의 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공부하는 의회 조성에 앞장서왔다고 자평했다.

또한 초선의원을 포함한 10명의 의원은 2014년도 제1차 정례회를 대비해 국회 주관으로 실시한 행정사무감사, 조례 제·개정, 예산결산기법 등의 지방의회 의정교육 과정을 이수했다.

지난 7월 제315회 임시회와 9월 2014년도 제1차 정례회에서 의원들은 2014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 심의와 시립교향악단의 파행적인 운영에 따른 책임문제, 노인 목욕비 및 이·미용비 지원사업 등에 대한 문제점에 대해 집행부에 대책을 마련해 시행할 것을 권고했다.

지난달 26일과 29일에는 의원의 절반인 11명의 의원이 시정질문을 통해 재정건전성을 위한 대양산단 분양의 문제점과 대책, 수산식품지원센터 준공 후 2년여 동안 운영되지 못하고 있는 문제, 수협 이전에 따른 내항 공동화에 따른 대비책 마련 촉구, 날로 침체되어 가고 있는 목포 경제 활성화를 위한 대책 마련, 한전의 지상 개폐기와 변압기에 따른 보행자의 이동권 확보와 사고 위험 등에 대해 박홍률 시장과 실·국장의 답변을 듣고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하는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쳤다.

시의회는 시민의 목소리를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선거 과정에서 수렴된 민의는 물론 수시로 시민과 접촉하고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며, 각종 건설현장을 방문해 사업의 추진상황을 점검하는 등 시민의 대변자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민의 방과 의장실을 상시 개방해 시민들이 어느 때라도 이용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목포시 노조간부와의 간담회, 택시노조 지도부와 간담회, 목포청년100인 포럼과의 간담회 등을 한 바 있으며, 각종 민원인 상담 등을 통해 시민과 소통하고 있다.

지역주민들과의 소통을 위해 목포시의회는 의원의 단합과 화합을 위해 매월 개최되는 의장단 월례회의를 정례화해 의회 내·외부의 중요사안에 대해 각 상임위원회 의견을 조율하고, 의회 내·외적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시에는 의원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전체의원 간담회를 자주 개최할 계획을 세웠다.

조성오 의장은 앞으로의 의정 운영방향과 관련해 "시정을 견제하고 감시하되 협력과 대화를 통한 시정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집행부와 상시 대화의 창구를 열어놓고 목포시의 주요 현안문제 해결 및 앞으로의 추진방향을 논의할 것이며 대안마련·예산확보를 위한 공동의 노력을 펼쳐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동안 시민들이 지적하고 의회가 부족했던 점은 적극 개선하고, 잘한 것은 보완해 오는 11월에 있을 제2차 정례회에서는 2015년 본예산을 심의·확정하는 중요한 회기인 만큼 전문성을 보여 진정한 시민의 의회·신뢰받는 의회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최지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