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축장 이전 놓고 무안군민 크게 반발
상태바
도축장 이전 놓고 무안군민 크게 반발
  • 노경선
  • 승인 2012.07.23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동어촌계 주민들 - 생존권 위협 한다, 예정구역 막사 설치하고 야간 보초까지
▲ 마동마을 주민들로 구성된 보초대가 막사 앞에서 경계근무를 하고 있다.

목포시의 도축장 대양동 이전을 놓고 예정지역 인근 마동어촌계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어 목포시와 무안군민들이 상생할 수 있는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목포시도 나름대로의 대책을 세우고 있다고는 하지만 주민들은 더 이상 목포시 행정을 믿을 수 없다며 반발 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도축장 예정구역 옆에 위치한 재활용공장의 쓰레기들과 공병으로 인해 해충이 창궐하고 논 위에서 깨진 유리들이 발견되는 등 심각한 생활피해로 수년전부터 여러 차례 민원을 제기 했지만 아직까지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고 수십년 째 양식을 해오던 바다가 목포시로 편입됐다는 이유로 보상은커녕 임대료를 지불하라고 통보하는 등 지금까지 보여왔던 목포시의 행정에 대해 깊은 불신을 갖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마동어촌계 주민들은 지난 4일 도축장 이전으로 어촌계 주민들의 생존권이 위협받게 된다는 내용의 탄원서를 목포시와 박준영 도지사, 김철주 무안군수, 이윤석 국회의원에 제출하고 예정 구역 출입구에 막사를 설치해 야간 보초 근무를 하는 등 목포시에 대한 강한 반감을 여지없이 드러내고 있다.

이번 도축장 이전지역은 목포시 행정 구역이지만 100여 미터 전방에 마동어촌계가 자리하고 있다.

어촌계 주민 대부분이 김양식과 석화 양식, 갯벌 낙지 조업 등 어업에 종사하고 있는 만큼 도축장 오·폐수의 바다 유입 및 인근 농경지역의 오염으로 인한 생존권 위협을 주요 반대 근거로 내세우고 있다.

이들은 도축장에서 발생하는 오·폐수 등이 바다와 인근 저수지로 유입될 것이 불 보듯 뻔해  양식과 낙지 조업 등 어업이 불가능 해 질 것이며 농업에도 상당한 피해를 받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마동어촌계 주민 정판진 씨(55.양식업)는 “관로를 매설해 오·폐수를 처리한다고는 하지만 시간이 지나 관로가 녹이 슬거나 재해나 사고 등으로 파손될 경우 인근 바다로 유입 될 것은 뻔하다.”며 “혹여 문제가 발생하면 인근 어민들은 당장 생존권을 박탈당하는 꼴 아니냐.”고 말했다.

이에 대해 목포시 관계자는 “도축장에서 발생하는 모든 오·폐수는 1차 정화 과정을 거친 뒤 매설된 관로를 통해 북항 종말하수처리장으로 보내 처리한다.”고 밝혔으나 주민들은 이 또한 일정기간이 지나면 시설의 낙후 및 관로 파손 등의 이유로 바다에 유입 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또, 주민들은 운송·도축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가축들의 분뇨로 인한 해충피해와 매립으로 인한 침수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마동마을 앞 농지는 약 60mm의 비에도 논과 주택이 침수 피해를 입어 온 상습침수지역인데다 도축장 건축으로 추가 매립이 불가피해 침수 피해는 더욱 심각해 질것이라는 주장이다.

주민 이건범 씨(66세. 농업)는 “서해도로 건설 과정에서 인근 농지를 매립한 후 비가 많이 오면 인근에 위치한 재활용업체의 공병과 쓰레기가 논 위를 떠다니는 등 침수 피해가 심각해져 목포시에 민원을 제기 했는데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면서 “여기다 도축장까지 들어서면 침수 피해는 물론이고 온 동네가 해충에 시달리게 될 것이다.”며 막막한 심정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목포시는 “주민들은 30여 년 전 도축장 이미지를 떠올리겠지만 이번에 건축될 시설물은 외부에서 구별이 힘들 정도의 신식구조다.”고 말하며 “계류장을 도축장 내부에 설치하고 건물내부는 모두 방음 처리 할 계획이며 오염도가 하루라도 기준치를 넘어설 경우 영업정지 등 행정처분을 강화할 계획이다.”며 해충과 소음 피해에 대해 해명 했다.

하지만 “침수 피해에 대해서는 서류상 보고 받은 바가 없어 아직 파악되지 않아 주거지의 침수에 대해서는 정확한 입장을 밝힐 수 없다.”면서도 “농지 옆으로 수로를 보유하고 있는데다 수 만평에 이르는 농지에 약 3000여 평을 매립한다고 해서 침수가 심각해 질것이라고는 생각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무안군의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지만 목포시 행정구역이라는 점을 들어 사실상 어렵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무안군의회는 지난 5일 ‘목포시의 도축장 이전 및 하수종말처리장 설치 중단 요구를 위한 성명서’를 만장일치로 채택 “목포시의 일방적인 도축장 이전 및 하수종말처리장 설치 계획에 대해 8만 무안군민은 이를 강력히 규탄하고,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무안군의회 관계자는 “주민의견을 반영한 반대의사 표명 성명서를 발표했지만 행정구역상의 이유로 뚜렷한 방안이 없는 것이 현실 이다.”며 “지금은 목포시의 동태를 주시 하는 수밖에 없다.”고 밝혀 더 이상의 대응은 기대하기 힘들다는 분석이다.

또, 김철주 군수는 지난 18일 마동마을을 방문해 “주민들의 심정은 십분 이해하나 행정구역의 성격상 확답은 어렵다.”면서 “주민들과 같이 노력해보자.”고 위로의 말을 전했다.

그동안 목포시와 무안군이 통합을 놓고 이견을 보여 온 만큼 도축장 이전을 둘러싼 진통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을 전망이다.

노경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