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당 고기잡이, 황점단 사장
상태바
하당 고기잡이, 황점단 사장
  • 윤영선
  • 승인 2015.03.24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 선정 먹갈치찜 음식 명인
각종 방송사에 소개된 공인된 맛
점신 특선, 웰빙청국장과 우렁 쌈밥 인기
목포를 대표하는 먹갈치찜 명인으로 선정되어 많은 먹갈치 매니아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하당 고기잡이를 만나보자. 현재 목포시 음식 명인은 13명이며, 갈치찜 분야는 2명의 명인이 등록되어 있다. ‘하당 고기잡이’ 황점단씨는 제작년에 추가로 명인으로 지정되었으며, 목포시로부터 음식조리 및 제조방법의 적정성 등에 대한 심사를 거쳤고, 2차 심사로 신청자 영업장소에서 음식의 창의성과 보호가치, 향토성, 조리자세, 경제성(보급가치) 등을 심사한 후, 최종심의위원회 회의를 통해 2013년에 최종 선정됐다. 명인으로 지정되기 전에도 그러했지만 명인으로 지정된 후 하당고기잡이의 베스트 셀러는 언제나 먹갈치찜이 독차지 했으며, 뒤를 잇는 인기메뉴인 병어찜과 아구찜 또한 먹갈치 찜의 레시피에 그대로 생선만 달리 사용한 것이다. 모든 찜메뉴에 핵심이 되는 먹갈치 비밀소스에는 매실 액기스, 다진 마늘과 양파, 고추장, 된장, 외간장, 쌀가루 등이 들어간다. 이렇게 만든 소스는 잘 스며들도록 안쪽과 바깥쪽에 두루 두룬다고 한다. 그리고 늘 제주 성산포에서 잡힌 자연산 먹갈치와 병어 그리고 아귀를 쓰기 때문에 육질이 언제나 살아있고 매콤 단백한 그 맛은 먹어본 사람만이 알 수가 있다. 이미 KBS무한지대 큐와 MBC화제집중에도 먹갈치 찜이 방영되어 그 맛과 영양이 검증된 바 있다.

이밖에도 점신 특선으로 웰빙청국장과 우렁이 쌈밥을 저렴한 가격으로 한 데 묶어 내놓고 있으며 점심 시간이면 이것을 먹기 위해 자리가 부족할 정도라고 한다. 청국장은 직접 국산 콩을 사들여 숙성시켜 내놓고 있으며 여기에 우렁이와 5가지 채소인 깻잎, 상추, 쌈추, 양배추, 다시마를 내놔 손님들이 다양하게 청국장과 우렁이를 맛볼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역시 점심 시간에 인기 만점인 먹갈치구이는 살이 오동통한 자연산 갈치에 신안의 천일염을 더해 구이판에 단백하고 고소하게 구워 내놓고 있으며, 여기에 무려 10가지 밥반찬이 나가는데 김치, 젓갈, 채지, 시금치 나물, 배추김치, 밴댕이젓, 각종 샐러드, 김무침, 멸치무침, 싱건지 등이 있다. 밥반찬 역시 매일매일 조리하여 신선하게 손님상에 내놓고 있으며, 국산 식재료만 고집하고 있다.

그리고 저녁 시간에 회식 메뉴로 인기 만점인 메뉴로 10만원짜리 생선회 한상 코스를 들 수 있다. 생선회 코스는 계절회가 나가며, 요즘 같은 봄철에는 자연산 민어, 숭어, 농어, 광어, 삼치 중 3가지가 엄선되어 나간다. 여기에 포항 구룡포 과메기 구이가 각종 채소와 함께 나가며, 화룡 정점으로 한우 생고기 낙지 탕탕이가 나간다. 한우 암소의 신선한 홍두깨살만을 사용하며, 낙지 또한 신안산 뻘낙지만을 고집하고 있다. 여기에 10가지 서비스 음식이 푸짐하게 함께 나간다.  

그리고 술안주로 인기가 좋은 밴딩이 회와 무침 역시 자연산 밴댕이만을 사용하며, 무침의 경우 오이, 미나리, 깻잎, 매실 엑기스, 특별 초장소스가 곁들여져 환상의 궁합을 빚어내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관해 황점단 사장은 “손님들의 입맛과 취향이 날로 다변화되고 까다로워지고 있다. 더 많은 손님몰이를 위해 더욱 특별한 계절 메뉴를 구비하여 명실상부한 목포의 대표 맛집으로 부상시킬 계획이다”라며 포부를 내비쳤다.
예약 전화: 061) 282-2092    위치: 목포시 옥암동 1056-2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