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千風' 몰아치자 떠오르는 野 호남·중진 물갈이론
상태바
'千風' 몰아치자 떠오르는 野 호남·중진 물갈이론
  • 류용철
  • 승인 2015.05.06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정배 정치세력화 선언…호남 '세력 경쟁' 시대로?
 

수도권까지도 도미노 효과…'호남물갈이론' 탄력받을 수도
호남발 '안철수 신당' 바람처럼 제한적 영향력 전망도

새정치민주연합이 4·29 재보선에서 텃밭인 광주를 포함, 전패하면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호남발 물갈이론'이 '태풍의 눈'으로 부상할지 주목된다.

신당 창당의 깃발을 든 천정배 의원이 호남내 혁신경쟁을 선언, 정면승부를 예고한 가운데 '호남내 변화'로 상징되는 인적쇄신의 요구가 거세질수 밖에 없어서다. 이는 민심의 바로미터라 할 수 있는 수도권 내 '중진 용퇴론' 등으로 확산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그 연장선 상에서 이번 재보선에서 '용도폐기'됐던 전략공천을 활성화시켜야 한다는 목소리도 내부에서 볼륨을 키우고 있다.

공천의 투명성 보장이라는 명분으로 꺼내든 '전 지역 경선'이 오히려 본선 경쟁력 있는 인물의 발굴을 원천봉쇄, 재보선 패인으로 작용했다는 자성에 따른 것이다.

하지만 '물갈이'로 대변되는 현역 의원 대거 교체나 전략공천이나 "공천권을 내려놓겠다"고 공언한 문 대표가 공천권을 주도적으로 행사할 때 가능한 일이어서 문 대표의 리더십이 또한번 시험대 위에 오를 전망이다.

◇호남 '일당 독점'→'세력 경쟁' 변화하나 = 텃밭내 제1야당의 독점적 입지가 송두리째 흔들리면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호남을 중심으로 야권내 경쟁체제가 본격화되면서 주도권 경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호남 신당론'이 가시권 안으로 들어오자 새정치연합은 그 파괴력에 촉각을 세우며 적잖이 술렁이는 모습이다. 당장 총선 국면에서 야권 분열구도가 재연, 호남은 물론 수도권까지 도미노식 파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천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내년 총선까지 광주에서 '뉴 DJ들', 참신하고 실력있고 국민을 섬기는 인재들을 모아 비전있는 세력을 만들겠다"며 총선 국면에서 새정치연합과의 정면승부를 예고했다. 광주 8곳 전역을 포함, 호남 전체에 교두보를 구축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당까지 만들 수 있을지는 좀 더 두고봐야 되겠다"고는 했지만 야권에서는 '호남 신당론'을 사실상 공식화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사정이 여의치 않아 신당 형태로까지 가지 않더라도 최소한 '무소속 연대' 등 정치적 결사체 형태를 통해 세과시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인 셈이다.

천 의원은 관악을 보궐선거에서 패한 정동영 전 의원의 국민모임 합류에는 선을 그었지만 연대 가능성은 열어뒀다. 국민모임 중심의 페이스에 끌려가지 않고 자신을 축으로 야권 지형 재편을 주도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야권 안팎에서는 내년 총선 국면에서 천 의원이 광주 전남, 전주 덕진이 '정치적 고향'인 정 전 의원이 전북의 중심축을 각각 자처하면서 '호남 신당론'의 밑그림을 본격적으로 그려나갈 것이라는 시나리오가 고개를 들고 있다.

◇새정치연합내 호남·비노 세력 동요 가능성 = '호남 자민련'의 출현으로 야권 지각변동의 신호탄이 쏘아올려질 수 있음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당장 탈당 움직임이 현실화될지는 미지수이지만, 문재인 체제가 재보선 참배로 크게 흔들리게 된 상황에서 내년 총선의 길목에서 원심력으로 작용할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더욱이 문 대표 체제 하에서 말을 아껴온 박지원 전 원내대표와 김한길 안철수 전 대표 등 비노 진영의 유력 인사들이 일정한 시점에 천 의원과 손을 잡는 일이 생긴다면 그야말로 '분당' 수준에 준하는 핵분열이 이뤄질 가능성도 완전히 차단할 수 없다.

천 의원이 야권 지형재편의 '핵'으로 부상, 신당론이 꿈틀대면서 이번 재보선으로 심장부에서 '철퇴'를 맞은 호남부터 동요가 만만치 않다. 신당이 이번 선거에서 확인된 '제1야당 심판론'을 전면에 내세워 바닥을 파고들 경우 당장 내년 총선에서 당선을 보장받기 어려운 상황도 생길 수 있어서다.

호남신당의 탄생은 '공천=당선'이라는 공식이 텃밭에서 더이상 통하지 않음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쇄신 압박 직면한 野…'호남 물갈이론' 부상 = 호남 출신의 한 재선 의원은 "이번 광주 선거는 호남이 새정치연합에 대해 사실상 사망선고를 내렸다는 의미"라며 "새정치연합이 정신 차리도록 혼내줘야 한다는 바닥의 정서를 신당이 활용한다면 내년 총선에서 큰 위협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천 의원이 새정치연합을 패권주의적 기득권세력으로 규정, 전면적 혁신경쟁을 예고함에 따라 새정치연합으로선 쇄신 압박에도 더욱더 내몰리게 됐다.

한 전남 의원은 "호남은 그동안 여러번 기회를 줬음에도 불구, 새정치연합이 제대로 변화하지 않은 모습에 실망을 넘어 염증을 느끼고 있다"며 "새정치연합이 뼛속까지 바뀌는 모습을 보이지 않으면 텃밭내 위상은 더욱 약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 연장선 상에서 선거 때마다 고개를 들었지만 '찻잔 속 태풍'에 그치곤 했던 대대적 '호남 물갈이론'이 생존을 위한 고육지책으로 현실화될 지 주목된다. 재선을 노리는 호남 의원들이 좌불안석할 수밖에 없는 이유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독주체제에서 경쟁체제로 전환하게 된 호남의 경우 고강도 공천개혁의 메스를 들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번 재보선으로 확인된 호남민심 이반을 되돌리며 총선에서 '천정배 신당'을 누르려면 '극약처방'이라도 꺼내들어야 할 절박한 처지가 됐기 때문이다.

호남 의원들이 밖으로는 '신당 바람', 안으로는 '공천 불안'에 시달리면서 좌불안석일 수밖에 없는 이유이다.

◇수도권까지 구도 '흔들'…연쇄 파급 효과 = 문제는 호남신당론의 충격파가 호남에 그치지 않을 수 있다는데 있다.

전통적으로 텃밭의 민심이 야권표의 풍향계로 작용해왔다는 점에서 호남의 민심이반은 수도권 등 다른 지역에도 연쇄 파급 효과를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다.

이번 수도권의 선거 패배를 야권분열로만 돌리기 힘든 측면도 있기 때문이다. 경기 성남 중원의 경우 새누리당 신상진 후보는 55.90%를 얻어 새정치연합 정환석 후보(35.62%)와 무소속 김미희 후보(8.46%) 득표율을 합친 것보다 훨씬 많은 표를 얻었다.

특히 '천정배 신당'이 호남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국민모임과의 결합 등을 통해 수도권 진격까지 시도할 가능성이 적지 않아 보여 선거 때마다 박빙의 표차로 승패가 갈렸던 수도권에서 또다른 야권분열 필패구도를 낳을 수 있다는 우려섞인 전망이 적지 않게 나오고 있다.

수도권의 한 재선 의원은 "광주가 등을 돌리는 순간 수도권내 호남표를 비롯, 수도권 전체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신당 인사가 당선되지는 못하더라도 새정치연합 후보가 떨어지는 효과는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다른 초선 의원은 "상황이 그리 간단하지 않게 돌아갈 수 있다"며 "안이한 대처로 자칫 큰 코 다칠 수 있다"고 말했다.

◇'안철수 신당' 바람 재판 될 수 있다는 지적도 = 다만 야권 안팎에서는 '천정배 신당'의 파괴력 여부는 참신한 인물의 배출 및 새로운 비전 제시 여부에 달려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호남에서 무소속 후보의 당선은 처음이 아니었던데다, 재보선은 구도보다는 인물 대결의 측면이 있어서 '천정배 vs 조영택'의 대결에서 천 의원이 승리한 만큼 이번 사건이 정치 지형을 뒤바꾸는 파괴력있는 신당으로 나가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분석도 있다.

지난 대선 국면에서 '안풍'(안철수 바람)을 등에 업고 당시의 민주당을 불안에 떨게 했던 '안철수 신당'도 그 진원지가 호남이었지만 결국 닻 조차 내리지 못하고 실패했듯이 과거 신당 실험이 성공한 사례가 많지 않다는 점에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