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목포본부 지역경제 공동세미나 “전남 수산물 현황과 對중국 수출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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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은 목포본부 지역경제 공동세미나 “전남 수산물 현황과 對중국 수출 활성화 방안”
  • 김주란 수습기자
  • 승인 2015.08.04 1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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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에 수산물 수출종합지원센터 설립 시급

 

중 시장 정보?통관 등 수출업무 수산물 컨트롤타워 역할해야
FTA 수산업 우위 확보…기업화 통한 중수출양식단지 조성 필요
전남도 중 수출 전략 품목으로 질적 고급화된 김 전복 선정해야

한국은행 목포본부와 전남발전연구원은 지난 22일, “전남 수산물 현황과 對중국 수출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지역경제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최근 중국 수산물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가운데 지역 수산물 수출업체들이 느끼는 애로 요인과 한·중 FTA의 영향 등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누고 전남 수산물 對중국 수출 활성화를 위한 실효성 있는 방안에 대해 김형모 목포대학교 교수의 진행으로 오정렬 한국은행 목포본부 차장, 조창완 전남발전연구원 중국연구센터 센터장, 최지호 전남대학교 경영학부 교수가 발표를 했다.

본지는 전라남도의 수산물 수출액이 감소하고 있다는 보도(본지 2015년 7월 22일) 후 지역 수산물 수출 발전에 도움이 되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경제세미나를 지상 중계한다.

 
△오정렬 한국은행 목포본부 차장 <전남 산물수출 국가·지역별 맞춤형 전략 필요>
중국은 세계 수산물 생산량의 약 38.6%를 차지하는 최대 생산국이다. 매년 2006년 31.6억 달러, 2010년 43.7억 달러, 2011년 55.9억 달러, 2013년 60억 달러, 2014년 66억 달러로 소비 및 수입 규모가 확대되고 있다.

지난 5월 14일부터 한 달간 전남지역 수산물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했다. 그리하여 도출한 특징을 말하자면 첫째, 소규모 기업의 비중이 높다. 5억 원 이하 수출액 기업은 52%, 50억 원 이상 수출액 기업은 8.7%로 수출 품목도 김과 기타 해조류(톳, 다시마)에 치중되어 있다.

둘째, 정책자금 이용이 저조하다. 정책자금 공급원은 자자체와 수협·신보로 나뉘는데 이 사용 비중에 대해 20% 이하로 응답한 업체가 78%에 이르렀다.

셋째, 주요 인증을 다량 보유하지 않았다. HACCP(위해요소 중점관리 기준)이 17개, 유기가공식품 5개, 유기수산물 2개 등 순으로 주요 인증 비 보유 업체가 55%에 이르렀다.

넷째, 신규시장 개척형 수출 방식이 많다.

다섯째, 직접 거래 방식의 수출을 선호한다. 여섯째, 김은 중국, 전복·미역은 일본 수출 비중이 높다. 일곱째, 향후 대중국 수출은 82.4% 업체가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여덟째, 지원정책 인지·활용이 부족하다.

이에 따른 애로 요인으로 첫째, 최근 전반적 수출 환경의 악화로 판단되었다. 둘째, 마케팅 정보 브랜드화 지원 비관세 장벽 등에 어려움이 있다.

이 문제점을 고치기 위해서는 첫째, 맞춤형 수출전략을 추진해야 한다. 전남 수산물의 수출 확대를 위하여 국가별, 지역별 선호 상품과 현지인의 선호 품목을 반영한 맞춤형 수출전략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둘째, 현지의 안정적 판매망을 확보해야 한다. 현지 유통 구조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안정적 판매망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셋째, 중국 통관검사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 전남도의 중국 수출기업 대부분은 중국의 까다로운 통관검사에 대한 어려움을 가장 많이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CCIC(중국 수출상품 검사, 인증기관), 현지 연구기관 등 현지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까다로운 통관검사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소포트웨어 중심의 수출 지원 정책을 강화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수산물 수출종합지원센터(가칭)’을 설립해야 한다. 시장 상황을 비롯한 정부, 지자체, 유관기관 등의 수출 관련 정책금융·마케팅·물류·통관 등에 관한 업무처리와 중국 현지 시장정보를 원스톱으로 제공, 컨트롤 할 수 있는 기관이 전남 서남권(목포,완도 등)에 필요하다. 

 
△조창완 전남발전연구원 중국연구센터 센터장 <수입특화 지수 -0.51로 중국 내 전남 경쟁력 미비, 해조류·기타수산물 등으로 대안 찾아야 >
한·중 FTA는 중국 내수시장 선점을 통한 미래 성장 동력 확보, 한중 경제관계의 포괄적 규율 제도 마련, 한중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 강화, 글로벌 FTA 허브 국가로서 동아시아 경제통합 논의를 주도하기 위해 지난 2014년 11월 실질 타결을 선언했다.

주요 대중 수입 수산물의 대부분(수입액 64.3%)이 초민감품목군에 포함되어 국내 수산물 생산 및 자원관리를 위한 보호 장치를 확보했다. 우리나라의 수산물 자유화율은 품목수로 86.2%이며, 수입액은 35.7%다. 오징어와 넙치, 멸치, 갈치, 김, 고등어, 꽃게, 전복, 조기 등 국내 20대 생산 품목(전체 생산액의 85.3%)이 초민감품목군에 포함시켰다.
 
중국 수산물 시장은 자유화율이 약 100%로 완전 개방되어 우리 수산물의 대중국 수출 확대 가능성을 제고시켰다. 아울러 주요 불법조업 대상품목인 조기, 갈치, 넙치, 홍어, 돔 등을 초민감품목군에 포함시켜 FTA 특혜관세 혜택에서 배제시켰다.

또한 어류, 갑각류, 연체동물 등 연근해 어획 수산물에는 가장 보수적인 완전생산기준을 적용하여 우회수입을 방지했다. 또 수산협력 협정문에 지속가능하고 책임 있는 어업을 통한 건전한 수산물 교역 활성화를 명시했다.

이런 사항을 바탕으로 전남과 중국 간 수산물 경쟁력을 분석해보자. 2013년 기준 수산업 생산량 2,605천 톤 중 1,220천 톤인 47%가 전남에서 생산되었다. 특히 전복류와 미역의 경우 전국 생산량의 90% 이상이 전남에서 생산되었다.

전남에서 중국으로 수출하는 수산물 경쟁력을 살피기 위해 무역특화지수(TSI)를 이용해서 살펴보자. -1에서 +1까지의 원래 값 중 +1에 가까울수록 수출 특화, -1에 가까울수록 수입이 특화된 지수를 나타낸다. 전남과 중국 간 전체 수산물 무역특화지수를 5년 평균으로 분석해 본 결과 -0.51로 수입 특화 지수가 나타났다.

중국 시장이 워낙 커 전남의 경쟁력이 미비한 것이다. 그러나 해조류·기타수산물을 육성해 다량 생산해 낸다면 중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찾을 수 있다.

이런 결과로 전남도의 수산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첫째, 중국 수산업에 대한 정보제공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둘째, 고품질 안전·안심 위주의 전남 수산물 차별화를 둬야 한다. 셋째, 경쟁력 제고를 위한 수산업의 규모화· 기업화를 추진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공세적 수출을 위한 대중국 수출양식전략단지를 조성해야 한다.

 
△최지호 전남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전남 수산물 현황과 대중국 수출 활성화 방안- 중국 수출 전략 품목 김·전복 선정해야 >
우리나라가 수출하는 수산물 주요 수출 품목 가운데 김(2위), 전복(8위) 중 전남 지역에서 전복(29백억), 김(23백억)을 생산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라남도는 김과 전복을 고급화, 확장화, 조직화 해 중국 수출 전략품목으로 설정해야 한다.

김의 경우 가치체인의 모든 단계에 고급화 전략이 필요하다. 물김 생산 단계에서부터 무기산 사용을 자제하며 이물질 제거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또한 중국 시장 내 유통채널과의 공동 마케팅을 통해 고급이미지를 구축한다. 또한 중국 시장에서 간식, 건강식으로 개념을 추가 확장시고, 김 생산 단계를 하나의 시스템에서 관리하는 조직적인 체계도 필요하다.

전복은 수출 물량의 안정적인 공급 체계를 구축해야 된다. 안정적인 물량의 확보 후 건전복 기술 개발과 냉동전복 수출 판로를 개척해야 한다. 효과적인 전복제품 개발을 위해 개별 기업의 역량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유관기관과의 공동기술 및 제품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해외시작 개척을 위한 사전조사와 연구가 선행되어야 하며 한류에 기초한 문화마케팅 전략도 활용해야 한다.

중국 시장의 트렌드도 변화하고 있다. 양보다 질로 친환경 유기 농식품 수요가 증가하며 건강, 웰빙 식품 시장이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또한 어린이 전용 식품과 냉동식품 시장도 성장했다. 농식품 전자상거래가 늘어났으며 수입 농식품 인기도 급상승하고 있다.
 
먹거리 안전 사고가 자주 터지는 만큼 식품 안전 문제에 대한 정책에도 많은 관심이 있다. 이런 때에 중국 내 정책에 대한 인지를 빠르게 한 뒤 전남도의 수산물을 알릴 수 있는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 행정적 절차와 지원 요건 등을 잘 상의해 정책의 만족도와 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정리=김주란수습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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