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이 사실 말하는데 너 입다물라” 시보건소 직원 폭언
상태바
“병원이 사실 말하는데 너 입다물라” 시보건소 직원 폭언
  • 김주란
  • 승인 2015.08.25 15:29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병원 진료 거부 주장 환자 가족 봉변

병원, 간단한 머리 외상 응급 환자 광주 A병원 가라
시보건소, 민원 제기 시민에 병원 입장만 대변 비난

목포시보건소가 ‘환자 진료 거부’ 의혹을 받고 있는 시내 대형병원의 대변인 역할만 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특히 진료를 제때 받지 못해 불만을 표출한 민원인에게 목포시보건소 직원이 “우리를 난처하게 하지 말라”며 면박을 준 사실이 지역사회에 알려지면서 공분을 사고 있다.

지난 15일 제주도에서 목포로 향하는 크루즈선에서 낙상 사고를 당해 이마에 부상을 입은 A씨의 아들 김모(7) 어린이. 배에서 응급처리를 받은 김모군은 1시간이상 상처를 붙잡고 회사에서 마련한 응급구조차량을 이용해 목포 H병원 응급실에 11시경 도착했다.

그러나 응급실 의사는 배에서 응급처치를 받은 김군의 환부를 들춰 본 후 “진료할 수 없으니 광주에 있는 전남대 병원으로 가서 치료를 받아라”며 진료를 해주지 않았다.

환자 부모 A씨는 “병원측은 아들의 진료 접수도 받지 않았며 회사 관계자가 김군을 위해 광주 전남대 병원으로 연결시켜 달라고 사정했으나 아무런 조치도 없이 무작정 환자를 떠밀어 내기만 했다”고 분통을 떠트렸다.

이어 김 군의 가족들은 구급대원이 출혈을 막고자 머리에 감아준 붕대를 두르고 씨월드 관계자의 차를 타고 광주 전남대 병원 응급실로 향해야 했다.

환자 부모 A씨는 “전남대 병원에서 아이가 중증 환자가 아니었다는 진찰을 받았다. 경상 환자였고 환부 확인 후 엑스레이를 찍은 결과 다른 이상이 없어 간단한 봉합시술로 끝났다”고 말했다.

병원으로부터 어이없는 경험을 당한 피해자 부모 A씨는 “목포에 권역외상센터가 들어섰지만 정말 유명무실한 것이 아닌가. 이마가 찢어진 아이의 진료도 하지 못하는데 서남권의 응급환자들과 급성중증환자는 어떻게 진료를 받고 생명을 단보해 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기분이 좋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H병원 관계자는 “피해자 아버지에게 성형외과 진료를 받을 수 있는 병원으로 가라는 안내를 했다. 다음부터는 성형외과의가 없어도 환자를 받아야겠다”는 해명했다.

이에 피해자 부모 A씨는 목포시보건소에 민원을 제기하면서 또 한 번 어쩌구니 없는 경험을 당했다.

“병원에 경각심을 심어줘 나 같은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A씨는 목포시 보건소에 민원을 제기했다.

그런데 A씨는 목포시 보건소 공무원의 언행에 분통을 터뜨렸다.

A씨는 “보건소 공무원이 병원과 연락을 해 봤다. 그 자리에 의사가 있었고, 한국병원은 피해자가 어린이니 제대로 된 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성형외과가 있는 광주 전남대로 안내를 했다고 한다. 피해자 부모님께 사실을 전했다고 한다. 병원이 사실대로 말하는데 왜 자꾸 보건소에 민원을 제기하나? 우리가 난처하다. 우리를 곤혹스럽게 하지 말라”며 면박을 당했다.

민원인 A씨는 “보건소 관계자가 나에게 전화해 ‘자기를 난처하게 하지 말라’고 했다. 민원인이 시의 의료기관에서 피해를 보고, 진료 거부를 당했기에 그에 따른 민원을 제기했다. 전대 병원에서는 우리 아이가 중증 환자가 아니라고 그랬다. H병원은 그럼 경상 환자여서 진료 거부를 한 것인가? 병원이 이마가 찢어진 환자도 돌보지 못하는데 제대로 된 의료를 하고 있는지 의심이 들었다. 그런데 보건소가 사실 확인을 제대로 해보지 않고 병원의 말만 듣고 나를 거짓말하는 사람으로 몰았다. 진료 거부 정황에 대한 것은 내가 알고, 씨월드 관계자가 알고 119 구급대원들이 알고 있다. 진료 거부한 의사의 면허증을 확인하고, CCTV를 확인한 후 진료 거부 정황이 있으면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하면 될 텐데 왜 나에게 자기가 난처하다고 말하는가? 보건소와 H병원이 관계가 있는가?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담당해야 할 보건소의 행태에 대해 많은 실망을 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H병원 의사와 관계자 등 그 누구에게도 성형외과가 있는 병원으로 가라는 말을 들은 적이 없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한편 H병원은 권역외상센터를 운영 중인 종합병원이다. 국비 96억 원·자비 86억 원 등이 투입되어 교통사고, 추락 등에 의한 다발성 골절, 장기손상, 과다 출혈 등 중증외상환자들에 대한 365일 24시간 응급수술이 가능하도록 인력, 시설, 장비 등을 갖추고 있다.

김주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대병원의사 2015-08-31 02:18:25
그 외에도 의사 네명에 간호사 세명 들어가서 열시간 짜리 수술해놓고
심평원에 이백만원짜리 수가 신청했다가 너무 비싼거 냈다고 보험급여 지급 거부하는등
웃기지도 못할 일들이 비일비재합니다.
이나라 의료시스템에 감사하고 계세요....
언젠간 이 변태적으로 꾸역꾸역 돌아가는 시스템은 곪아 터질겁니다

전대병원의사 2015-08-31 02:08:29
얼굴 흉터 사오센치까지 꼴랑 만오천원에서 삼만원 수가를 잡아놨는데 어떤 영리 목적의
병원에서 안면 열상 환자를 제대로 케어 해줄거라고 생각하는지 웃음만 나옵니다.
심지어 처방 조제료로 약사가 환자들한테 십초 설명해주고 받아가는 돈이 얼만지 찾아보세요
이나라 보건행정이 간호사 약사출신 관료가 잡고 있어 서민 프렌들리한 정책이 잘 나오겠지만
이런 웃기지도 않는 수가 설정으로 환자가 불편을 겪는건 감수해야죠

전대병원의사 2015-08-31 02:02:30
전대랑 조대 성형외과 전공의들이 잠도 안자고 전라도의 모든 얼굴 열상환자를 꼬맬수밖에 없는 구조죠...
A씨 입장에서 말한걸 들어도 결국 목포에ㅜ제대로 꼬맬줄 아는 사람이 없어서 광주까지 간건데
그게 본인이 납득이 안돼서 저 진상을 떠셧던거구요....
기자님이나 민원인이나 이상황이 아니꼬우시면 심사평가원을 두들기세요
일센치만 흉져도 보기싫은게 사람 얼굴인데

전대병원의사 2015-08-31 01:54:44
어른들 얼굴상처 간단한거면 한국병원에서 꼬매줍니다.
애들 상처는 부모들이 민감해 하니까 흉 최대한 안지게 성형외과 당직의가 있는
전남대 병원으로 보냅니다.
흉 최대한 안생기게 성심성의껏 꼬매면 얼굴상처 삼센치 정도면 한시간 정도 걸리고
수가로 꼴랑 만 오천원정도가 나옵니다.
현재 의료보험 시스템 상에는 일반 성형외과 의사가 지방병원에서 24시간 당직을 섰다간
병원이 한달에 천만원 고스란히 손해를 안겠죠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