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장애인자립생활센터 김형석 소장 전남장한장애인상 수상
상태바
목포장애인자립생활센터 김형석 소장 전남장한장애인상 수상
  • 최지우
  • 승인 2016.05.04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 어울림축제 제36회 장애인의날 기념식서
▲ 목포장애인자립셍활센터 김형석 소장이 제39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거행된 기념식에서 장한 장애인상을 수상했다 (왼쪽 두번째)

[목포시민신문=최지우기자] 김형석 목포장애인 자립생활센터 소장이 지난 25일 진도군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제36회 장애인의날 기념식에서 장한 장애인상을 수상해 지역 장애인들에게 기쁨과 희망을 주며 훈훈한 미담의 주인공이 됐다.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의 어울림축제인 이번 행사에는 이낙연 전남도지사, 명현관 도의회 의장, 이동진 진도군수, 장재곤 전남지체장애인협회장을 비롯한 장애인 단체 임직원, 장애인과 장애인가족 2천 700여 명이 참석했다. 전라남도지체장애인협회가 주관으로 열린 이날 행사는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및 장애인의 자활ㆍ자립의욕을 북돋우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개최됐다.

식전행사로 난타공연과 남도민요 등 축하공연에 이어, 1부 기념식에서는 강인한 정신력으로 장애를 극복하고, 어려운 이웃에게 온정을 베푼 김종익(78해남군) 씨 등 유공자 3명에게 ‘장한 장애인상’이, 소외계층에 대한 봉사활동 등으로 장애인 인권 향상 및 복지 증진에 기여한 공로로 이정근 전남장애인부모연대 대표 등 23명에게 유공자 표창이 수여됐다.

김형식 소장은 척추장애 1급으로 장애인자립생환지원센터를 설립 지역장애인 역량강화에 힘쓴 점을 높이 사며 이번 수상을 하게 됐다.

이낙연 도지사는 기념식을 통해 “우리 사회에서 진정한 장애는 서로에 대한 편견과 무관심이다”며 “장애를 가졌다는 이유만으로 차별받지 않고 서로를 배려하는 사회를 만들어 가는 데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이 지사는 특히 “장애인 콜택시 확대와 공공산후 조리원 장애인 특실 운영, 장애인 거점 산부인과 지정 등 도 장애인 시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며 “도 재정이 넉넉하진 않지만 장애인 단체에서 제안해주신 시책을 적극 반영하는 등 앞으로도 장애인 예산을 늘려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형석 소장은 “장애인으로서 같은 장애인들이 보다 더 잘 살고 사회에 꼭 필요한 인재로 남기위해 자립센터를 설립해 운영해 오고 있다. 장애인들에게 좀 더 따뜻한 시선을 보내 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번 수상을 통해 더 열심히 지역 장애인들의 자립과 기본적인 삶 영위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전라남도는 올해 장애인복지 예산을 지난해보다 124억 원 늘어난 1천 897억 원을 편성했다. 이를 통해 ▲여성 장애인을 위한 전문 산부인과 운영 ▲임신ㆍ출산ㆍ육아 종합 매뉴얼 보급 ▲전국 최초로 시각 장애인 복지카드 점자 스티커 제작 배포 ▲직업재활시설 5개소 추가 설치 ▲장애인콜택시 20대ㆍ저상버스 15대 확충 등 일상생활에서 장애인 불편을 해소하고, 안정적 일상생활을 영위토록 하는 다양한 시책을 펼치고 있다
최지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