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항만 정책이 없다
상태바
목포시 항만 정책이 없다
  • 류용철
  • 승인 2016.06.01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수백억원 목포항만 개발 졸속에도 대응 전략 못세워

▲ 목포시의 각종 목포항 관련 활성화 정책이 표류하고 있지만 이에 대해 적절한 대책을 세우지 못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수백억원을 투입한 전남 목포항의 항만개발 정책이 정책혼선과 부실한 수요예측 등으로 졸속 추진되고 있다. 자동차부두는 완공된지 1년여가 지나도록 정상화되지 못하고 있으며, 석탄부두는 민간업자를 찾지 못해 장기 표류하고 있다.

특히 각종 목포항 관련 활성화 정책이 표류하고 있지만 목포시에 이에 대해 적절한 대책을 세우지 못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목포시가 목포항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세우지 못하고 있는 이유중으로 항만 관련 전문가가 시정에 전무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어 시 조직개편을 통한 목포항 활성화 장기비젼을 제시해야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최근 목포지방해양수산청에 따르면 목포신항만 인근에 407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지난해 7월 자동차 전용부두를 완공했다. 이 사업은 300여m에 달하는 안벽을 쌓아 4만∼5만t급 화물선이 접안할 수 있는 자동차 부두 1선석을 축조하는 공사로 야적장은 47만㎡ 규모이다. 그동안 자동차 전용부두가 확보되지 않아 목포신항 잡화부두에서 자동차 화물을 임시 처리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였다.

목포신항 물동량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수출 자동차의 원활한 적치와 수송을 위한 전용부두는 완공된지 1년여가 지나도록 개장을 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 3월 운영선사가 운영에 들어갔지만 광양항 컨테이너부두의 자동자 부두전환과 수출입 물동량 감소 등의 요인으로 개장 시기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또 민간업자를 찾지 못한 석탄부두도 잘못된 정책결정 등으로 겉돌기는 마찬가지이다.
석탄부두는 하부 기반시설을 정부에서, 석탄의 하역과 보관시설 등 상부는 민간업자가 추진키로 됐다.
하지만 정부에서 추진한 하부공사는 283억원을 투입해 지난해 말 완공됐으나 상부공사는 삽도 뜨지 못하고 있다.

당초 CJ대한통운이 민간사업자로 참여할 예정이었으나 사업성이 없다는 이유로 갑자기 중도에 사업권을 포기한데 따른 것이다. CJ대한통운은 전북 군산에 대규모 석탄부두가 조성되면서 물량 확보가 어려울 것으로 보고 사업을 포기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결국 군산의 석탄부두 건설에 따른 물동량의 변화 등을 고려하지 않은 무리한 사업 추진이 불러온 결과라는 지적이다. 목포해수청은 재공모까지 해가며 석탄부두 민간사업자를 찾고 있으나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목포해수청 관계자는 "25일까지인 2차 공모에도 신청 업체가 없을 경우 일반부두로의 전환 등을 검토하겠다"면서 "용역을 통해 전환가능성 등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유용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