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의회’에게 告한다
상태바
‘목포시의회’에게 告한다
  • 류용철
  • 승인 2016.09.19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보 대표이사 류용철
 

‘천둥벌거숭이’의 사전적 의미는 “번개와 천둥이 치는 한 낮에 옷을 벗고 들판을 내 달리는 사람”이다. 비유적으로는 “두려운 줄 모르고 철없이 덤벙거리거나 함부로 날뛰는 사람”을 말하기도 한다. ‘하룻 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른다’는 속담도 이와 함께 쓰여진다. 자신의 처신을 모르고 천방지축 날뛰는 사람을 이를 때 많이 사용한다. 이런 사람을 비유적으로 말할 때 우리가 또 흔하게 사용하는 말이 있다. ‘완장’이란 말이다.

‘완장’ 말은 조금 더 인간의 권력욕을 담고 있다. ‘천둥벌거숭이’, ‘하룻 강아지’ 등은 권력을 쥐고 있지 않은 사람이 세상의 질서를 문란하게 하면서 사리사욕을 채우는 사람을 말한다. 그런데 ‘완장’은 권력을 쥐고 있는 사람이 서민을 억압하면서 착취를 통해 부와 권력의 욕망을 채운다는 점에서 사회적 악이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동네깡패가 하찮은 완장 하나를 차면서 권력의 노예가 돼 가는 모습을 해학적으로 묘사한 윤흥길의 소설 ‘완장’이 있다. 출간 30여년이 지나도 권력의 패악을 얘기할 때 어김없이 거론되는 것은 우리 사회에 여전히 완장이 존재한다는 방증이다.

권력 하수인들이 호가호위(狐假虎威)하며 힘 없는 사람들을 억압하고 착취하는 수단이었다. 해방 후 정부 수립시기 서부청년단이 완장을 가졌다. 6·25전쟁 때 인민군 점령지에서 설친 머슴·소작인은 붉은 완장을 찼다. 1961년 5·16 쿠데타 때 서울에 진주한 군인은 ‘혁명군’ 완장을 찼다. 이승만 정권은 ‘자유당’ 완장부대를 동원해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3·15 부정선거를 자행했다. 학교 주번이나 규율부원인 선도까지 찼던 완장은 1990년대 접어들면서 자취를 감췄다.

완장은 지위를 넘어선 욕망의 과시다. 동양은 서양과는 달리 시민혁명의 역사적 경험 없이 자본주의에 편입돼 개인의 성취 개념이 발전하지 못했다. 이에 외형적 지위로 사회적 서열을 매기는 문화가 보편화됐다. 권력을 쥐거나 부를 축적하면 그 자체가 엄청난 완장 역할을 한다. 개인의 성공은 본인을 넘어 가문의 영광으로까지 이어진다. 이에 지위에 대한 집착과 불안지수가 높고 엄청난 스트레스에 시달린다.

소설가 알랭 드 보통(Alain de Botton)은 현대인의 불안을 ‘지위의 불안’에서 찾는다. 지위(status)가 그 사람을 말해준다는 뜻이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인간의 욕구는 애정과 소속의 욕구에서 남에게 보이는 것을 중시하는 과시욕으로 발전했다. 채워지지 않는 존재의 욕망은 속물근성으로 변질됐다. 자신의 권력을 악용해 사리사욕(私利私慾)을 채기며 부를 증식하며 유명인사의 이름을 팔며 으스대거나 아랫사람을 억압하며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욕망 모두 속물근성이 외적으로 표현된 형태다.

요즘 목포시의회 의원들의 적패가 이와 비슷하다. 시의원의 권위를 악용해 공익적 활동보다는 더러운 욕망의 부(富)를 축재하는데 혈안이 돼 있다. 시의원 중 부업을 하지 않는 의원이 드물다. 음식, 전자, 기름, 건설, 자동차, 보험, 교육, 옷, 편의점 등 서민들의 생업 영역에까지 진출해 재산을 증액하고 있다. 선거를 통해 당선된 의원들은 지역구 의정활동을 가장해 기득권을 쥔 토착세력과 결탁해 각종 부(富)를 탐닉하는 곳이면 득달처럼 달려가 앞장서고 있다.

문제는 목포시의원들의 ‘완장’형 일탈행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지만 이를 관리하고 지도할 제도적 장치가 없다는 것이 서민들을 더욱 허탈하게 하고 있다. 특히 시의회 내 윤리위원회 등 제도가 있지만 시의원들의 비위와 탈선을 막을 방법이 없을 뿐만 아니라 관리한 컨트롤타워도 없다는 것이다. 시의원들의 도덕적 탈법적 타락에는 이유가 있다. 이들을 걸려내지 못한 유권자에게 책임도 있지만 이런 자질 낮은 시의원들을 공천한 박지원 의원에게 책임 더욱 크다. 이들과 지방정치를 이끌어가는 박지원 의원의 정략적 선택을 이해하지만 호남 정치 1번지인 목포 정치를 후퇴시켰다는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란 지적이다.

목포시의회는 자신의 비위를 숨기기 위해 사법기관을 악용하기도 한다. 시의원의 비위를 견제할 수 있는 것은 기관은 언론이 유일하다. 그런데 일부 몰지각한 시의원들은 탈법과 비위를 지적하는 언론사를 상대로 고발을 남발하고 있다. 이미 지역 토착세력으로 자리 잡은 이들은 사법기관도 자신들의 구미에 맞게 좌지우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듯하다.

본보는 임태성 시의원에게 고한다. 명예훼손 고발에 대한 응분의 책임을 묻겠다는 것이 본사의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