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고용노동지청 근로감독 고삐 당긴다
상태바
목포고용노동지청 근로감독 고삐 당긴다
  • 최지우
  • 승인 2016.09.28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부터 두달간 하반기 기초고용질서 일제 점검 실시

고용노동부 목포고용노동지청은 오는 21일부터 11월21일까지 익명으로 제보된 사업장을 포함해 청소년들이 많이 일하는 대형 프랜차이즈 등 50개소를 대상으로 기초고용질서 일제점검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목포고용노동지청은 지난 달 3대 기초고용질서 위반 우려 사업장 138개소를 선정해 자체적으로 개선을 유도하는 안내문을 발송했다. 하지만 사전 안내에도 불구하고 기간제 및 단시간근로자에 대해 근로조건을 서면으로 명시하지 않은 사업장에 대해서는 적발 즉시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특히, 이번 하반기 점검에서는 사전 계도 없는 불시점검도 새롭게 실시할 계획으로 그 대상은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를 통해 운영한 익명게시판에 제보된 사업장과 청소년근로조건지킴이가 제보한 사업장 12개소가 이에 해당한다.

이번 일제점검에서는 임금체불, 근로조건 서면명시·교부, 최저임금액 미달 지급에 역점을 둘 방침이다.뿐만 아니라 강제조퇴 후 임금 미지급(일명 ‘꺾기’)과 근로자 동의 없는 근로시간 변경 등에 대해서도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정영상 목포고용노동지청장은 “근로감독의 취약근로자 보호기능이 보다 강화될 수 있도록 일부 사업장에 대해 불시에 점검을 실시하고, 반복해 동일한 사항을 위반한 사업주에 대해서는 즉시 사법처리할 방침”이라면서 “근로계약서 작성과 최저임금 준수 관행이 정착되도록 이번 점검에 심혈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최지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