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자치시대 - 3 우수 시책·조례 훔쳐보기
상태바
우리동네 자치시대 - 3 우수 시책·조례 훔쳐보기
  • 김영준
  • 승인 2018.07.18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난독증 학생지원 조례’ 눈길, 진단 후 전문가 치료 도와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듣기와 말하는데 이상은 없으나, 글을 정확하게 읽고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 흔히 ‘난독증’이라고 하는 ‘읽기장애’다. 난독증은 지능이나 사회성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단어를 제대로 읽지 못하고 철자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학습장애를 말한다. 학습부진과는 다른 차원이다.

이런 난독증으로 학교에서 내 주는 안내문이나 수업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있다. 목포지역에도 이런 학생들이 적지 않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실태 파악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부산시교육청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부산지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읽기학습 특성 체크리스트’를 통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난독증으로 의심되거나 추정되는 학생 수는 2016년 678명, 2017년 645명에 이른다. 국회에 보고된 자료에도 한 학교당 2명 이상의 학생이 난독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런 난독증으로 인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지원하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자는 것이 ‘난독증 학생지원 조례’이다.

올해 초, 제정된 부산에 앞서 경기, 광주, 대전, 울산, 충남, 전북에 난독증 학생을 지원하는 관련 조례가 제정돼 있다.

지난해 광주교육청은 난독증 진단과 상담 치료를 위해 예산 2억원을 확보하고 400여명의 학생에게 치료비 지원사업을 추진했다. 대전교육청은 또래 학년에 비해 읽기능력이 떨어지거나 국어과 성취도평가에서 낮은 성취를 보이는 학생을 대상으로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기초검사에서 난독증이 의심되는 학생이 전문기관에서 제대로 된 진단을 받고, 난독증으로 판정될 경우 의료기관에서 치료받을 수 있게 돕는 식이다. 지난해 제정된 ‘부산광역시교육청 난독증 학생 지원 조례’에 따르면 교육청은 초등학교 입학 이후에 난독증 학생 판별을 위한 진단검사를 실시한다. 검사 결과 학생이 난독증으로 의심되거나 추정될 경우, 학부모에게 즉시 결과를 통보해 상담을 실시하고, 전문검사와 치료센터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교육청은 심층전문검사, 전문상담, 학습치료 및 의료기관 등과의 연계를 지원하고 단위학교의 수준별 맞춤형 개별지도를 위한 강사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조례는 난독증 지원 사업을 총괄하는 전문치료센터를 설치할 근거도 담고 있다. 또 난독증 학생 지원계획의 심의를 위해 난독증 치료 전문가 및 교육·복지·상담에 관한 전문가로 구성된 ‘난독증학생지원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한다.

일선 교육현장에선 “‘난독증은 지능이나 사회성에 있어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단어를 제대로 읽지 못하고 철자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학습장애를 말하며, 특수교육이나 학습부진과는 다른 차원”이라며 “현재 교육의 사각지대에 방치되어 있는 아이들이 제대로 된 환경 속에서 우수한 자원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도록 내실 있는 제도 추진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김영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