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섬 응급환자 살리는 의료헬기 운영보다 소음 민원 우선 비난
상태바
목포시, 섬 응급환자 살리는 의료헬기 운영보다 소음 민원 우선 비난
  • 이효빈
  • 승인 2018.12.21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계류장 이용 중단 통보에 전남도 늑장 행정 이설로 6개월 간 갈 곳 없어
 

[목포시민신문=이효빈기자]수도권과 대도시에 비해 응급의료자원이 부족한 신안 다도해 도서산간지역의 응급의료 환자를 이송하는 목포 응급의료헬기가 멈출 위기에 처하게 돼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8년 동안 이용하던 ‘목포 응급의료헬기 계류장’이 인근 아파트 주민들의 이기적 ‘소음’ 민원과 전라남도 및 목포시의 무책임한 행정으로 6개월간 헬기 계류장이 사라지게 됐기 때문이다.

현재, 목포 옥암수변공원 내에 위치한 임시 ‘응급의료헬기 계류장’은 목포시와 2018년 12월 31일까지 부지 계약이 맺어진 상태. 하지만 인근 아파트 주민들의 소음 민원이 이어지면서 시는 행정명령을 근거로 들어 전라남도에 이전요구 공문을 보냈다. 이에 따라 전라남도는 신안군 압해도로 계류장 이전을 추진했다. 도는 오는 6월에서야 신안군 압해도에 계류장을 짓기로 확정하고 예산을 통과시켰다. 전남도의 늑장 행정으로 이전 계류장 완공이 목포시 임시 계류장 사용 기간보다 6개월 늦게 완공하게 돼 응급의료헬기가 6개월 동안 멈춰서게 될 위기를 처하게 된 것.
 

전남도는 목포시가 아파트 주민의 소음민원으로 응급헬기 계류장 임대를 못하겠다는 입장에 따라 영암 F1 경기장 임시 계류장을 검토하고 있지만 또 다시 난관에 봉착하게 됐다. 응금의료헬기를 운영하는 목포한국병원 소속 의료인들이 열악한 근무 여건을 핑계로 임시 계류장 배치를 거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응급의료헬기를 담당하는 전라남도 식품의약과의 김태령 팀장은 “목포시의 부지인 옥암수변공원내에 임시로 빌려서 쓰고 있는 계류장”이였다며 “아직 확정되지 않은 사항이지만, 목포시와 함께 인근 아파트 주민들에게 지속적인 설명과 함께 설득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설득이 무산된다면, 영암의 F1경기장에 응급의료헬기 계류장을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중에 있다”고 대안을 설명했다.

목포시 도시계획과 김경승 관리계장은 “2010년부터 지금까지 5차례나 기한을 연장했다. 근처 아파트에 사는 주민들이 헬기의 소리나 먼지 등 헬기가 이착륙할때마다 시에 민원을 제기했었다”며 “12월31일자로 응급의료헬기 계류장을 이전시키겠다고 각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다 안내한 상태”라고 말했다.

지역의료계 관계자는 “사람을 살리는데 소음이 대수냐”며 “주민들의 시끄럽다는 민원뿐만 아니라 민원이 지속된다고 장소를 옮기라는 목포시, 아무 대책도 세우지 않고 있다가 연장시한이 임박하자 부랴부랴 대책을 세우고 있는 전라남도 이 세박자가 어우러진 환상의 코미디”라고 분노했다.

목포한국병원에서 운영하는 응급의료헬기는 섬 지역 응급환자를 매월 2~3회 이송하여 소중한 생명을 살리고 있다.

한편, 지난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장에 이국종 아주대병원 교수(경기남부권역외상센터장)가 참고인으로 등장해 전국민들에게 열악한 환경이 알려졌던 닥터헬기 실태는 교통사고, 추락, 자살 등 심한 외상 환자를 1시간 이내인 ‘골든아워’에 치료하는 것이 목표로 운영되고 있다. 시간이 지체될수록 환자의 사망률은 높아질 수밖에 없어 지형, 교통 등 여러 요건을 고려했을 때 헬기로 환자를 빠르게 이송하는 것은 의료시설이 열악한 섬 주민 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어 목포시와 전남도의 ‘응급의료헬기 계류장’ 대응에 촉각이 모아지고 있다.
이효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