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의회는 ‘성희롱 김훈’ 제명하라”
상태바
“목포시의회는 ‘성희롱 김훈’ 제명하라”
  • 김영준
  • 승인 2019.07.24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년 동안 동료 의원 '상습적 성희롱'... 지역사회 충격 '의원직 박탈' 요구 빗발
민주당 전남도당, "김훈 시의원 당원 제명"... 공 넘겨받은 시의회 윤리위 선택은?
‘시의원 1인 1실’ 공사 기간 동안 시의회 1층 회의실로 자리를 옮긴 시의원들의 빈 책상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목포시의회는 성희롱 가해자를 즉시 제명하고 시의원 자격을 박탈하라”

목포시의회 김 훈 시의원(연산 · 원산 · 용해동)이 지난 1년 동안 동료여성의원을 상습적으로 성희롱한 사실이 드러나 지역사회가 충격에 휩싸인 가운데 해당 시의원의 ‘의원직 박탈’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목포여성인권센터와 목포환경연, 민주노총목포신안지부 등 목포지역 19개 시민사회단체들은 지난 18일 오전 목포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동료 여성의원을 지속적으로 성희롱한 의원의 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김모 의원은 지난 1년 여간 동료 여성의원에게 입에 담기도 힘든 추악하고 성적 불쾌감을 야기하는 성희롱을 지속적으로 해 왔다”면서 “가해의원은 시의원으로서 자격 미달이며 수치”라고 주장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은 성희롱 가해의원을 당원 제명과 함께 출당조치하고 목포시의회는 제명해야 할 것”을 촉구했다.

목포지역 19개 시민사회단체들이 지난 18일 오전 목포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여성동료의원을 성희롱한 목포시의회 김훈 의원을 제명할 것을 촉구했다.

초선의원인 문제의 김 훈 시의원은 지난해 7월 등원 이후 1년 여 동안 동료 여성의원에게 주로 시의회에서나 동료의원들과 함께 있는 식사 자리에서 노골적인 성희롱 발언을 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목포시의회도 이날 오전 윤리위원회 개최 등을 논의한데 이어 입장문을 발표했다.

시의회는 ‘목포시의원 성희롱 발언 관련 목포시의회 입장문’을 통해 “불미스러운 일로 목포시민에게 깊은 실망감과 상처를 안겨 드린 점에 대하여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어 “결코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 일어났다는 사실에 대해 부끄러움과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윤리특별위원회를 열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의원에 대해 냉철한 자세로 정해진 절차에 따라 원칙대로 처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피해를 입은 의원 마음의 상처회복을 위해서도 힘쓰는 한편, 성폭력 예방교육과 성인지 감수성 교육 등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마련에도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은 지난 22일 도당 윤리심판위원회 회의를 열어 “김 훈 시의원을 당원 제명과 함께 출당 조치” 결정을 내렸다.

도당 관계자는 “김 의원의 행위가 당 윤리 규범이 규정하고 있는 여성비하와 폭언, 사회적 약자에 대한 갑질 등 국민 정서에 반하는 행위로 강력히 대처하는 차원에서 중징계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민주당 목포지역위원회는 지난 17일 지역위원회 명의로 1년 여간 지속해서 성희롱한 혐의로 목포시의회 김 훈 의원을 징계해 달라고 요구하는 청원서를 전남도당에 제출했었다.

한편, 목포시의회는 오는 25일 임시회를 열고 ‘성희롱 시의원’ 징계를 위한 윤리특별위원회 구성을 결정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갈 것으로 방침이다. 시민사회가 요구하는 ‘성희롱 시의원 제명’이라는 공을 넘겨받은 시 윤리위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