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의회 '성희롱 김훈' 지지파의 이해관계 충돌이 '황제접종' 논란 키웠다
상태바
목포시의회 '성희롱 김훈' 지지파의 이해관계 충돌이 '황제접종' 논란 키웠다
  • 김영준
  • 승인 2019.11.19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맞았다’ 직접 증거 있나… ‘카더라’ 근거한 보도‧성명 줄이어
총선 앞두고 확대재생산… ‘시의원 유럽연수 추문설’도 나돌아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목포시의원 특혜 예방접종 의혹맞았다’ ‘안맞았다진실게임으로 흐르면서 논란만 키우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성희롱 김훈' 지지 목포시의회 관계자와 정당인들이 목포시의원 독감 예방접종 논란 기사를 개인 페이스북등에 링크하고 있다.
'성희롱 김훈' 지지 목포시의회 관계자와 정당인들이 목포시의원 독감 예방접종 논란 기사를 개인 페이스북등에 링크하고 있다.

SNS 상에서 소문으로 떠돌던 내용이 지난주 일부 언론에 보도되고 목포문화연대와 목포정의당이 관련자 사과 및 경찰수사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배포하면서 의혹기정사실이 된 듯 연일 확대 재생산됐다.

여기에 내년 총선과 후반기 목포시의회 의장단 선거를 앞두고 지역 정치세력의 이해가 얽히고 성희롱 김훈전 시의원의 제명과정에서 빚었던 갈등 구도가 설키면서 진흙탕 싸움 양상이다.

‘74시경그 진실은= 논란의 중심에 있는 그 시간, 목포시의회 기획복지위원장 방에는 김오수 위원장을 포함해 4명의 시의원이 있었다. ‘황제접종의혹의 당사자 3명을 비롯, 이모 시의원도 함께 있었다.

이모 시의원은 저를 포함해 4명의 시의원이 함께 있다가 같이 그 방에서 나왔는데 어떻게 3명만 예방접종을 받았다는 소문과 보도가 나오게 됐는지 알 수가 없다고 밝혔다.

논란의 대상자 중 2명의 시의원들은 지난 성희롱 김훈전 시의원 제명과정에서 제명 반대의원들과 갈등을 빚었고 김오수 의원은 초선임에도 불구하고 후반기 시의장 출마를 염두에 두고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후반기 시의장 입지자들의 견제를 받고 있다.

4명 중 3명만 황제접종논란의 대상자가 됐다는 것이 공교롭다.

시의원 예방접종 관행이었나= 지난 15일자 광주 모 일간지 보도에 따르면 지난 9일 시보건소 관련 과장은 적극행정 차원에서 예방접종 홍보를 사전에 했고, 당일 A직원이 출장을 가 접종을 권했지만 의원들이 맞지 않겠다는 뜻을 밝혀 예방접종은 이뤄지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과장은 또한 기초의원들은 겨울철 조류인플루엔자(AI) 등 바이러스 방역 현장 등을 시찰할 수 있어 무료 분으로 접종하는 경우가 있었다고 이제까지는 관행이었음을 밝혔다.

이 신문은 올해도 무료분(1,000)이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예방접종에 대한 홍보를 해 나가는 과정이었음을 인정했다.”고 보도했다.

이게 사실이라면 논란의 그 시간과 장소에선 맞지 않았다하더라도 다른 시의원들과 여러 인사들이 그 전에는 맞아왔다는 의미다. 시의원을 비롯해 여러 인사들에게 황제접종하는 게 그간 관행이었나?

직접 증거 있나= ‘맞았다고 주장하는 측에선 관련 증거가 차고 넘친다고 말한다. 직접적인 증거를 제시하면 의혹팩트가 된다. 그리고 관련자에게 상응한 책임을 물으면 논란은 끝난다.

경찰은 목포보건소 직원을 대상으로 사실관계를 파악한 데 이어 해당 의원실 인근의 CCTV 분석을 통해 특혜 예방접종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경찰조사에서 맞았다는 결정적인 직접 증거가 나오지 않는다면 논란은 계속 될 가능성이 높다.

논란의 대상자인 3명의 시의원들은 의혹을 확인하기 위한 어떠한 절차에도 응하겠다고 밝히고 무료 예방접종은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앞서 성명서를 발표한 목포문화연대와 목포정의당은 단정적으로 황제 접종을 비난하고 나섰다. 이후 목포문화연대 측은 몇몇 언론과 인터뷰에서 의혹 제기 이후 보건소 측과 통화를 했고, 이 과정에서도 접종이 사실인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목포정의당 측도 접종 사실을 확인한 것은 아니다. 다만 여러 언론보도 후 경찰수사를 통해 빠른 진위 파악을 촉구하는 차원에서 성명서를 내게 됐다고 한발 물러서는 듯한 태도를 취했다.

진위 여부와 별개로 소문과 정황, 소위 카더라에 근거한 보도와 성명이 이어졌다.

시의원 유럽연수 추문설도 나돌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은 총선과 하반기 의장단 선거를 앞두고 각 시도 의원들에게 언행을 조심하라고 경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경고에도 불구하고 심지어 목포민주당 소속 인사들이 논란을 중심으로 갈라지는 모습도 감지된다.

성희롱 김훈전 시의원의 제명과정에서 심화된 갈등 구도는 당내 헤게모니를 둘러싼 이해관계와 맞물려 봉합되지 못한 채 여전히 상대에게 생채기를 내고있다는 게 당 안팎의 지적이다.

목포민주당 한 관계자는 황제접종설뿐만 아니라 심지어 시의원 유럽연수 추문설같은 음해성 소문들이 총선을 앞두고 나도는데도 실체적 진실을 밝혀 이런 논란을 빨리 수습해야 할 지도부가 먼 산 불구경하듯 관망하고 있어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