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철 일방통보로 대중교통 전환 시계 빨라져
과도기 대책도 세워야… ‘열린 TF팀’ 협치 필요
[목포시민신문] 목포 시내버스회사가 6월 말을 끝으로 사실상 폐업할 것으로 보여 땜질식 처방이 아닌 근본적인 대중교통 체계를 개편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특히 시민들은 사실상 시내버스 독과점 체제를 방치해 화를 키운 목포시가 이참에 ‘목포형 시내버스 시스템’ 마련을 위해 교통행정 협치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이한철 태원·유진운수 대표는 지난 4일 목포시를 방문해 “오는 6월 말까지 시내버스를 운행하고 접겠다”며 “시내버스가 또다시 운행이 중단돼 시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목포시에서 대책을 세워줄 것”을 요청했다.
목포시 옥암동에 거주하는 최모씨는 “7월부터 시내버스가 또다시 운행이 중단될 처지라니 답답하다”면서도 “이참에 그간 사기업이 독점해온 목포 시내버스 체계를 대폭 손질해야 한다”고 밝혔다.
주부 오모(47)씨 역시 “그동안 목포시가 시내버스 업체를 세금으로 지원해 왔는데 결국 돌아온건 시민 불편이었다”며 “목포시가 이번 기회에 시민 편의 중심의 대중교통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2월, 65일 만에 재개된 시내버스 정상 운행 이후 목포시는 시내버스 완전공영제·준공영제 등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목포시는 현재 시내버스 노선 개편 용역과 준공영제 용역 등 2건의 용역을 진행 중으로, 빠르면 5월께 용역 결과가 나오면 이를 토대로 23개 동 전체를 대상으로 시민공청회를 실시하는 등 대중교통 개편안에 시민들의 의견을 담을 계획이다.
목포시 교통행정과는 “용역 결과와 시민공청회, 시의회 토론회 등을 거쳐 오는 7, 8월께에는 대중교통 개편안이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며 “시내버스 운행중단 사태를 교훈 삼아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대중교통 체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한철 대표의 “6월 말 시내버스 운행 중지” 일방통보에 당장 7월 1일부터는 비상대책을 세워야 하는 등 새로운 대중교통 전환 시계가 빨라졌다.
특히 “또다시 운행 중단시 ‘사업면허’ 취소한다”는 박홍률 시장의 공언에 따라 과도기적 교통 대책도 서둘러 마련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범시민 대책위 “2년여 밀실 행정, 뒷북 행정, 무정책 행정 결과”
이와 관련 목포시내버스 공공성 강화 범시민 대책위원회는 지난 13일 성명을 내고 “2년여 밀실 행정과 뒷북 행정, 무정책 행정의 결과”라고 강하게 비판하고, 시내버스 대안마련을 위한 공공성 강화 T/F를 구성하라고 요구했다.
지난 2년여 동안 용역 발주만 수차례 한 채 대책위나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한 공식적이고 정례적 창구조차 없어 시민들의 불편함과 고통에 대해 발 빠르게 부응할 기회마저 갖지 못했다는 것이다.
대책위는 “박홍률 시장은 뭘 어떻게 하겠다는 의지도, 정책도 시민들에게 표현한 적이 없기 때문에 박 시장은 목포시내버스가 이지경이 되도록 지금까지 뭔 생각을 하는지 시민들은 알 수가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밑 빠진 독에 물붓는 일 보다 더 한심한 건 밑도 끝도 없는 행정이고, 뭘 하려는지 알 수 없는 행정”이라고 꼬집고 “당장의 위기만을 모면하려다가 시민들이 겪게 될 더 큰 고통을 사전에 대비하지 못하는 행정이라면 어디다 쓰겠냐”며 “목포시는 정신차리기 바란다”고 일갈했다.
목포시내버스는 지난 2021년 경영난을 이유로 휴업신청을 한바 있으며, 지난해에는 임금협상 결렬에 따른 노동조합 파업으로 1개월여간 운행 중단 후 12월부터는 가스비 채납으로 연료공급이 끊기면서 멈춰서는 등 올 초까지 운행 중단을 반복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