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 이후 목포시 소각장 다이옥신 위험성 논란 무의미하다”
상태바
“2003년 이후 목포시 소각장 다이옥신 위험성 논란 무의미하다”
  • 류용철
  • 승인 2021.02.11 2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목포시지속가능발전협 목포시 자원회수(소각)시설 시민토론회 개최
연세대 서용칠 교수 주제발표 통해 주장
이해송 의장 “쓰레기 줄이는 정책 시행 시작 할 때” 지적
시의회, 목포시, 목포환경운동연 등 관계자 참석 열띤 토론
전남도 감사 결과, 소각시설 기술상 문제 등 의혹 등 조명

[목포시민신문=유용철기자] 목포시 자원회수(소삭)시설 시민토론회가 지난 4일 열렸다. 목포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세한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개최한 이번 토론회는 연세대 서용칠 환경공학부 교수의 주제발표와 토론자로 목포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김오수 위원장, 목포시 지원순화과 박동구 과장, 목포환경운동연합 임경숙 사무국장, 지속가능발전협의회 김경완 사무국장이 참석하고 목포해양대하교 한원희 교수 사회로 90분간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당초 토론에 참석하기로 한 김지안 씨는 갑작스럽게 불참을 통보했다.

<목포시 자원회수(소각)시설 시민토론회 지상 중계 8면>

‘목포시 소각장 문제 어떻게 물어야 하나’란 주제로 열린 시민토론회를 개최한 목포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이해송 의장은 인사말을 통해 “쓰레기 처리 시설 설치 사업은 님비 현상이 자연희 뒤따른 것으로 추진 과정에서 광범위하게 시민과의 소통의 절차를 걸쳐 의견을 수렴한 후 사업을 시행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며 “아무리 좋은 생활폐기물 처리 시설일지라도 생활 쓰레기 사용량을 줄여서 배출을 억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란 사실을 잊지 않아야한다”고 말했다. 이 의장은 “생활쓰레기 줄이기 범 시민 운동을 전개하는데 목포시의 행정력이 집중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서용칠 교수는 “염려하는 다이옥신은 소각방식에 상관없이 2003년 법정수치(0.1ng-TEQ/S㎥)로 규제하면서 이후부터는 다이옥신의 위험성을 논할 의미가 없을 정도로 법정기준치보다 낮게 측정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소각방식에 대해서는 “경제성과 환경성을 따져 시민의 부담을 덜 수 있는 방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문가의 연구 결과를 신뢰하지 않고 어떤 것을 신뢰한다는 것인지 반문하고 싶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토론자로 나선 목포시의회 김오수 위원장은 “우리 주민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역주민, 집행부 공무원, 시의회가 3자간 상설감시 협의체를 구성할 것을 제안하며, 시에서는 이러한 활동을 적극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말했다.

목포시 자원순환과 박동구 과장은 “2018년이면 매립장 가용 사용량이 90%에 다다른다. 그동안 세 차례 추진했다. 일부 주민들의 반대 있어 전남도 감사를 자청해 받았다. 사업 추진에 문제가 없다는 감사결과를 통보받았다. 자산 취득에 따른 목포시의회 승인을 받도로 권고했다. 더욱 투명하고 친 환경적인 소각장이 들어설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목포환경운동연합 임경숙 사무국장은 “처리시설 설치가 불가피하다면 민간시설은 믿을 수 없으니 공공이 운영하는 시설이 되어야 한다. 민간시설에 대한 우려와 불신이 매우 크다. 목포시가 쓰레기 소각량 보장과 같은, 민간투자기업에 이윤을 보장해 주는 손실 보전에 대한 보다 투명한 방법으로 계약이 체결되길 바란다” 말했다.

지속가능발전협의회 김경완 사무국장은 “목포시의회 회의록과 성남시의 사례 모두 스토커 방식이 다이옥신으로부터 안전하고 효율적인 소각방식의 하나로 평가 받고 있다. 이 사례들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이미 스토커식 소각장이 가장 보편적이고 다이옥신으로부터 안전하다는 것이 객관적으로 증명된 것’이란 확신을 가졌다”고 지적했다.

* 본사는 목포시 자원회수(소각)시설 시민토론회를 인터넷 지면을 통해 중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