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목포의 절실함 - 신안의 희망…새로운 지역발전 패러다임 만들자
상태바
[특집] 목포의 절실함 - 신안의 희망…새로운 지역발전 패러다임 만들자
  • 류용철
  • 승인 2020.07.15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목포포럼과 신안미래연 주관 신안-목포 통합 토론회 지상중계

조상필, 동부권에 뒤처진 서남권 발전 동력 통합 통해 모색돼야
박성현, 상호 협력 통한 자생할 수 있는 지역나눔모델 구축 절실
김병록, 통합 신안군민 소외 아닌 목포와 협력 행복한 지역 구축
최영수, 경제적 효과 속 생활권, 공직사회, 자치단체 순 통합 필요
강봉룡, 국내 유일 섬의 날 이미지 살려 ‘섬 집적화’ 계획 세워야
강성길, 신안군민 자존심 살리는 실질적 대안 등 진진한 논의돼야

[목포시민신문=유용철기자]

신안, 목포 도서지역 취약계층 청소년 지원을 위한 정책 토론회 현장

 

목포시와 신안군의 행정구역 통합을 위한 토론회가 목포포럼과 신안미래연구원, 목포해양대학교 지역소통센터 공동으로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장에 김종식 목포시장과 박우량 신안군수가 참석해 양 시군의 행정구역 통합에 찬성하는 입장을 밝혔다. 토론회는 고석규 전 국립목포대학교 총장이 진행자로 참여한 가운데, 조상필 박사(광주전남연구원 초빙연구위원)신안 목포 통합하면 무엇이 좋아지나라는 제목으로 행정통합의 필요성, 일상생활의 변화 모습, 양 지역 간의 균형발전, 통합정책의 효과 등에 대한 주제발표를 진행했다.

토론자로는 박성현(국립목포해양대학교 총장), 김병록(국립목포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최영수(세한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강봉룡(국립목포대학교 사학과 교수), 강성길(전 신안포럼 대표) 위원이 참석해 행정구역 통합에 대한 열띤 토론을 이어갔다.

주제발표

조상필 광주전남연구원 초빙연구위원

기존 행정구역 통합을 이룬 경남 마창진 통합(창원시, 마산시, 진해군)와 전남 3려통합(여수시, 여천시, 여천군) 등의 도시들을 중심으로 통합의 필요성과 추진실태 등을 점검했다.

목포시와 신안군의 통합이 이뤄질 경우 10년내 인건비는 252억원(13.5%), 물건비는 132억원(10.5%)의 절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또 인구규모와 소멸위험지수, 주민 1000명당 공무원수 등은 개선되지만 세외수입과 인건비 절감효과 등은 악화될 것으로 분석했다.

통합의 주요 쟁점으로 주민의 경제적 부담과 공무원수 감소, 지역정체성 상실 및 농촌지역 난개발, 환경오염시설 등의 입지 가능성 등을 꼽았다

목포시와 신안군의 통합에 따른 일반적인 쟁점사항은 사전 충분한 논의를 거쳐 해결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또 지방자치분권 및 지방행정체제 개편에 관한 특별법과 통합 추진공동위원회를 활용해 쟁점사항을 해결할 것을 주문했다.

동남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서남권의 발전 동력을 목포 신안 통합을 통해 모색해 보자는 취지에서 적극 검토되고 추진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토론회

박성현 목포해양대 총장

지역 통합 이후 도서지역 취약 계층 청소년 지원을 위한 정책과 지역 대학의 역할에 대해 발표했다. 목포시와 신안군이 행정통합으로 이어질 경우 지역 상호 협력을 통한 자생할 수 있는 지역나눔모델 구축, 국립대학 본연의 역할인 고등교육의 공공성 강화 및 취약계층 청소년 교육 지원 등 사회적 책임 확대할 것을 주장했다.

목포시 및 신안군 도서 지역 내 부족한 봉사 및 교육기부 인프라를 확대하기 위한 대학의 적극적인 지역사회 공헌 프로그램 마련 등 통합추진에 따른 도서지역 취약계층 청소년의 학습의욕 고취 및 인성교육 기회 제공을 통하여 지역 나눔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

김병록 목포대 행정학과 교수

통합될 때 우려되는 점을 다섯 가지로 요약했다. 첫째 목포시에 신안군 행정이 예속된다. 둘째 공무원 감축, 셋째 신안군 재정이 목포시에 흡수돼 도서주민에 대한 행정서비스 감소, 넷째 신안 도서지역 투자가 감소돼 섬 지역 개발이 더딜 것, 다섯째 목포시 도시 혐오시설 도서지역으로 이전 될 것 등이다. 이런 우려는 되는 것이지만 충분이 통합을 통한 행정 시너지 효과로 극복할 수 있는 일이다. 목포는 신안 도서지역 출신 주민이 60%를 차지한다. 현재 목포시는 협소한 행정구역으로 새로운 정책을 추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새로운 대형 프로젝트가 연륙연도교로 연결된 도서지역에 추진될 때 이것은 분명 새로운 행정력을 창출할 것이고 섬 주민에 새로운 행정서비스가 마련될 것이다.

도시 혐오시절 이전에 대한 우려는 이미 목포시에 혐오시설이 구비된 상황에서 무리하게 혐오시설 이전을 추진하기에는 재정적 동력이 없어 보인다.

신안군과 목포시의 통합은 목포시로 지역의 핵심 자원과 기능이 흡수되는 것이 아니라 목포시의 경쟁력과 기능이 신안군으로 확산하는 기회를 창출하는 것이다.

신안군과 목포시의 통합은 신안군민을 소외시키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목포와의 공동협력을 통해서 행복한 지역을 만들자는 것이다.

최영수 세한대 경영학과 교수

양 지역의 행정구역 통합에 따른 미래가치는 다음과 같다. 만약 통합이 추진된다면 통합 실현을 위해 3단계로 추진했으면 한다.

통합된 신안은 신재생 에너지 융복합 단지조성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목포시에 배후기지를 기반으로 해상풍력 단지 조성이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직접적 고용효과만 5천명에 간접 고용이 119천여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여기에 김 건어물 생산 판매단지 조성을 통한 농수산물가공 전문센터도 통합된 신안에 긍정정 효과로 볼 수 있다. 인구 증가로 압해도 대규모 택지 단지 조성이 이루어져 신안 신도시가 만들어질 것으로 보인다.

통합 목포의 경제적 효과로는 인구 30만명과 2조원대 예산의 서남권 대표 도시로 발돋움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통합 진행은 3단계로 통합이 진행됐으면 한다. 주민들의 생활권 통합을 1단계로 하고 공직사회 및 사회단체 통합을 다음 단계로, 마지막 단계에 주민자치 행정 통합을 실현하는 것이다.

강봉룡 목포대 사학과 교수

무안군과 목포시·신안군이 포함된 무안반도 통합은 지난 1994년부터 6차례 시도됐으나 무산됐다. 이번 통합 논의는 그동안 반대하며 자체 시승격을 추진 중인 무안군을 제외한 채 진행되고 있다. 무안반도 통합 실패를 거울삼아 목포신안 통합은 다도해 정책의 메카로 만들 큰 그림이 필요하다.

통합 도시를 대한민국 섬(다도해)의 수도로 만들고 섬의 날대표 도시로 세우고 섬발전연구진흥원, 국립세계섬발물관, 다도해관리청(지방국토관리청), 연안여객선공사(cf.도로공사), 세계섬복합박람회(산업, 문화, 생태) 등을 유치하여 섬 클러스터도시로 만들 큰 그림을 그려야한다.

항구와 다도해 통합의 시너지를 바탕으로 목포권이 가진 특별한 장점인 섬, 대 중국 최단거리 항구 등을 바탕한 계획을 수립해야한다. 이로써 무안 영암 지역까지 서남권 통합의 계기가 될 수 있는 초석을 놓아야한다.

강성길 전 신안포럼 대표

신안군이 목포시에 편입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 현실적 문제에 대한 적절한 대책이 강구돼야 한다. 국회의원 선거구 현 상태 유지 초대 통합시장은 신안 출신으로 시의회 의원을 동수로(신안지역 9-->14명으로, 목포지역 22-->14명으로) 시의회 부의장을 2명 두되 1명은 신안 출신으로 현 신안군청을 시 청사로 사용 농업 관련 기관 신안지역 이전

농업 관련 예산 대폭 확대 신안지역 농·수산물 판로 구축 피항지, 공동작업장, 어업인 편의시설 등 수산 관련 시설 확충 ·해상 교통 체계 개편으로 주민불편 해소 고령 군민을 위한 복지 확대 공무원 신분보장 등이 강구돼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