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목포·신안 통합 통해 지역발전 이룩해야
상태바
[사설] 목포·신안 통합 통해 지역발전 이룩해야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20.07.22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민신문] 목포시와 신안군의 행정 통합에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목포MBC 일요포커스 대담에 출연한 김종식 목포 시장과 박우량 신안 군수가 양 시군간 통합을 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양 지역 상생 발전을 위해서는 통합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한데 이어 지역 방송에 출연해 합의를 한 것이다. 지난주 목포해양대학교 대강당에서 목포포럼 주최로 열린 신안·목포 통합 토론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한 이들은 전남 서남권 발전을 위해 양 지역의 상생 발전을 위한 방안으로 통합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김 시장은 몸집이 커지면 거기에 맞게 새로운 옷을 맞춰 입어야 하고, 큰 집을 지으려면 큰 집터가 필요하다면서 행정의 광역화는 시대적 소명이라고 말했다. “2024년까지 양 지역의 통합을 이룩해야한다고 구체적인 시기까지 발표했다.

박 군수도 신안군과 목포시는 행정구역상 분리돼 있지만 사실상 하나의 생활권으로 끈끈하게 묶여 있다면서 양 지역의 역사적 동질성에서 통합의 명분을 찾았다. 이들 단체장은 천사대교 개통 이후 관광 분야가 활기를 띠는 등 서남권 도약의 새로운 기회를 맞고 있다며 이를 행정 통합으로 뒷받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군수는 “2026년까지 양 지역간 통합을 하자고 제안했다. 박 군수는 압해도에 목포 부심역할을 할 신도심 개발도 제안했다.

이들은 목포MBC가 마련한 토론회에서 박 군수는 "양 지역은 하나의 생활권인데 행정기관이 이원화돼 불편한 점이 많다" 며 통합의 필요성을 역설했고, 김 시장은 "두 지역이 합치면 10년간 3,000억원의 정부 지원을 받는 등 실질적인 혜택이 많다"고 의견을 같이했다.

두 단체장은 통합 로드맵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양 시군은 9월쯤 통합 실무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며, 의회와 시민단체 등을 중심으로 공동준비위원회도 만든 후 합의사항도 작성해 정부에 공식 건의하자는 계획도 발표했다.

목포시와 신안군은 행정구역상 분리돼 있지만 사실상 하나의 경제·문화·생활권으로 묶여 있다.

목포시 전체 인구의 약 60%가 신안군이 고향이거나 연고가 있다. 신안군청사는 2011년 현재의 압해도로 이전하기 전까지 40년이 넘도록 목포시 중심가에 위치해 있었다.

22000여세대의 신안군 주민 중 약 40%에 달하는 9000여세대는 목포에 집을 두고 있으며, 목포시의원 21명 중 8명이 신안군 출신이다.

신안군 공무원 800여명 중 90%는 목포가 생활권이다. 주민들의 애사와 경사, 각종 모임 등은 목포에서 이뤄지고, 신안에서 생산되는 농수산물 등의 최대 소비처 또한 목포이다.

따라서 목포시와 무안신안군이 포함된 무안반도 통합은 지난 1994년 이후 6차례 추진됐으나 번번이 무산됐다. 199451차에서는 목포-무안 통합 주민투표에서 무안반대(56.2%)로 무산됐고, 그해 10월 목포무안신안 2차 시도에서는 찬반 측 협상이 결렬돼 기한 초과로 의견조사가 중단됐다.

이미 1994년 이후 여섯 차례 추진됐다가 무산된 목포·무안·신안 통합에만 매달릴 게 아니라 우선 목포시와 신안군을 통합하는 방안부터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조상필 광주전남연구원 초빙연구위원도 신안·목포가 통합되면 통합시 인구가 30만 명 이상으로 급성장하고 주민들의 교육·문화 시설 이용 및 각종 생활 여건이 편리해질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